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접근 방법 15
1) 연구의 접근 방법 및 분석의 대상 15
제3절 연구의 구성체계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구성체계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메타버스 서비스에 대한 연구 19
1) 메타버스의 개념과 정의 19
2) 메타버스의 주요 특징 21
3) 메타버스의 유형 23
4) 메타버스 연구의 동향 26
제2절 서비스 진정성에 대한 연구 28
1) 진정성의 개념과 정의 28
2) 서비스 진정성 30
3) 서비스 진정성 연구의 동향 32
제3절 메타버스 교육과 서비스 진정성 34
1) 메타버스 교육에서의 서비스 진정성 34
2) 메타버스 교육에서의 서비스 진정성 구성 요인 36
제4절 서비스 가치와 서비스 만족 39
1) 서비스 가치 39
2) 서비스 만족 43
제3장 가설적 연구모형 46
제1절 가설 설정을 위한 이론적 근거 46
1) 메타버스 교육 서비스 진정성과 서비스 가치의 관계 46
2) 메타버스 교육 서비스 진정성과 서비스 만족의 관계 46
제2절 연구 가설 및 모형 설정 47
제3절 측정도구 49
제4장 실증 연구 52
제1절 표본의 특성 52
제2절 측정도구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54
1) 메타버스 교육 서비스 진정성 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54
2) 서비스 가치 및 서비스 만족 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56
제3절 독립변수군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56
1) 독립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56
2) 독립변수에 대한 판별 타당성 58
3) 독립변수에 대한 수렴 및 집중 타당성 분석 58
제4절 연구 가설의 검증 60
1) 회귀분석을 통한 연구 가설 검증 60
2) 공분산 구조분석 모형을 통한 분석 62
3) 가설검증 결과 및 평가 65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67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6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69
1)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 69
2) 연구의 전략적 시사점 69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71
1) 연구의 한계 71
2) 향후 연구과제 71
참고문헌 72
부록 81
ABSTRACT 88
[표 1] 연구자별 메타버스의 개념 21
[표 2] 메타버스의 유형과 개념 26
[표 3] 연구자별 진정성의 개념 29
[표 4] 연구자별 진정성의 개념 30
[표 5] 측정도구의 구성 50
[표 6]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표 7] 메타버스 교육 서비스 진정성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55
[표 8] 메타버스 교육 서비스 진정성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56
[표 9] 독립변수 구성 개념들의 Φ 매트릭스 58
[표 10] 수렴 및 집중 타당성 분석 59
[표 11] 회귀모형 요약 60
[표 12] ANOVA 결과 60
[표 13] 메타버스 교육 서비스 진정성이 서비스 가치에 미치는 영향 61
[표 14] 회귀모형 요약 61
[표 15] ANOVA 결과 62
[표 16] 메타버스 교육 서비스 진정성이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 62
[표 17] 공변량구조모형 분석에 의한 모델적합도의 평가기준 64
[표 18] 가설검증 결과 및 평가 66
[그림 1] 본 연구의 흐름과 구성 18
[그림 2] 메타버스의 주요 특성 SPICE 23
[그림 3] 메타버스 환경의 특징 35
[그림 4]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가치 36
[그림 5] 메타버스 상황에서의 서비스 진정성 개념 37
[그림 6] 서비스 가치의 네 가지 특성 41
[그림 7] 연구모형 및 가설 49
[그림 8] 독립변수에 대한 CFA 분석 결과 57
[그림 9] 공분산구조분석 모형을 통한 연구 모형 검증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