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1.2. 연구의 방법 12
1.3. 연구의 구성 12
II. 이론적 검토 14
2.1. 소비가치 14
2.1.1. 소비가치의 개념과 구성요인 14
2.1.2. 소비가치의 구성요인 15
2.1.3. 소비가치 주요 연구 동향 20
2.2. 브랜드 정체성(Brand Identity) 23
2.2.1. 브랜드 정체성의 개념 23
2.2.2. 브랜드 정체성(Brand Identity)의 구성요소 25
2.2.3. 브랜드 정체성의 효과 30
2.2.4. 브랜드 정체성의 선행연구 32
2.3. 브랜드 반응(Brand Response) 34
2.3.1. 브랜드 신뢰(Brand Trust) 34
2.3.2. 브랜드 감정(Brand Affect) 38
III.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41
3.1. 연구가설의 설정 41
3.1.1. 본 연구에서의 소비가치 구성요인 41
3.1.2. 브랜드 정체성 44
3.1.3. 브랜드 신뢰 44
3.1.4. 브랜드 감정 45
3.2. 연구의 개념적 모형 46
IV. 실증 연구 48
4.1. 연구 가설 48
4.2. 구성 개념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8
1) 정서적 가치 49
2) 사회적 가치 49
3) 인식적 가치 49
4) 브랜드 정체성 50
5) 브랜드 신뢰 50
6) 브랜드 감정 50
4.3. 자료의 수집 51
1) 조사 대상 51
2) 표본의 구성 51
4.4. 측정항목의 평가 53
1) 신뢰성 분석 53
2) 타당성 분석 55
4.5. 연구가설의 검증 59
1) 상관관계분석에 의한 가설 검증 59
2) 공변량구조모형 분석의 가설 검증 60
4.6. 실증분석결과의 요약 및 평가 63
1) 실증분석결과의 요약 63
2) 실증분석결과의 평가 64
V. 결론 65
5.1. 연구결과의 요약 65
5.2.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과제 65
참고문헌 67
부록 77
ABSTRACT 82
[표 2-1] 소비가치 이론 15
[표 2-2] 소비가치 분류 16
[표 2-3] Sheth et al.(1991)과 Holbrook(1999/2005)의 소비가치 분류 비교 17
[표 2-4] 선행연구의 소비가치 구성요인 19
[표 2-5] 소비가치와 관련한 분야별 주요 선행연구 22
[표 2-6] 브랜드 정체성의 개념 24
[표 2-7] Indicative questions for the application of the CBIM 27
[표 2-8]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요소 29
[표 2-9] 브랜딩 개념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관계 31
[표 2-10]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관한 선행연구 33
[표 2-11] 브랜드 신뢰의 개념 35
[표 2-12] 브랜드 신뢰에 관한 선행연구 37
[표 2-13] 브랜드 감정에 관한 선행연구 40
[표 3-1] 본 연구에서의 소비가치 구성요인 42
[표 4-1] 응답자 특성 52
[표 4-2] 측정항목의 신뢰성 계수 54
[표 4-3] 외생변수군의 요인 분석 결과 55
[표 4-4] 내생변수군의 요인 분석 결과 56
[표 4-5] 전체 모형의 측정 항목 평가 58
[표 4-6] 연구가설에 대한 상관관계분석 결과 60
[표 4-7] 가설검증 결과 요약 63
[그림 2-1] CBIM의 구성요소 25
[그림 3-1] 연구의 개념적 모형 47
[그림 4-1] 전체 구성 개념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7
[그림 4-2] 공변량구조모형 분석 결과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