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20
제1절 감응제어시스템 20
1. 감응제어시스템 개론 20
2. 감응제어기법의 종류 20
3. 감응제어 신호운영 변수 26
4. 보행자작동신호제어 28
5. 국내·외 감응신호제어시스템 운영 사례 31
제2절 선행연구 고찰 35
1. 보행자 대기시간 심리 35
2. 보행대기시간과 교통위반 및 교통안전 38
3. 횡단보도 보행대기시간 42
4. 보행자작동신호기 설치 기준 및 효과 45
5. 감응신호 운영 효과 49
제3절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51
제3장 감응신호운영 현황 및 문제점 52
제1절 연구 대상지 현황 52
1. 연구 대상지 선정 52
2. 연구 대상지 일반 현황 58
3. 감응신호 구축 현황 61
제2절 횡단보행자수 및 보행대기시간 71
1. 조사 방법 및 내용 71
2. 조사 결과 분석 71
제3절 좌회전감응신호 적용 후 횡단보도 대기시간 만족도 73
1. 설문조사 방법 및 내용 73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73
제4장 보행자우선 감응신호 제어 전략 81
제1절 신호 운영 개념 및 전략 81
1. 보행자 감응신호 개념 81
2. 보행자우선 감응신호 개념 및 전략 82
제2절 보행자우선 감응신호 운영 알고리즘 84
1. 신호 운영 변수 86
2. 보행감응신호 운영 알고리즘 88
3. 보행자우선 감응신호 운영 알고리즘 90
제5장 보행자우선 감응신호 제어전략 평가 94
제1절 분석도구 94
제2절 분석지표 94
제3절 분석 대상지 95
1. 독립교차로 분석 대상지 95
2. 연동구간 분석 대상지 96
3. 분석 대상 교차로 신호운영 현황 97
제4절 분석 시나리오 101
제5절 분석네트워크 구축 103
1. 현황 103
2. 보행자우선 감응신호 104
3. 분석환경 구축 104
제6절 시뮬레이션 분석 108
1. 독립교차로 분석 108
2. 연동구간 분석 110
3. 연동구간 차량 통행속도의 통계적 분석 115
제6장 결론 11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17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19
1. 연구의 의의 119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20
참고문헌 122
부록 131
ABSTRACT 141
[표 2-1] 외국 지방부의 주요 신호제어 방식 34
[표 2-2] 보행자 대기시간 심리 37
[표 2-3] 보행대기시간과 교통위반 및 교통안전 41
[표 2-4] 횡단보도 보행대기시간 감소 44
[표 2-5] 보행자작동신호기 설치 기준 및 효과 48
[표 2-6] 감응신호 운영 효과 50
[표 3-1] 국내 감응신호 운영 사례 54
[표 3-2] 국도 감응신호시스템 구축 현황 55
[표 3-3] 이륜차 검지기 56
[표 3-4] 보행자작동신호기, 도로표지판 및 교통노면표지 디자인 56
[표 3-5] 연구 대상지 57
[표 3-6] 서이천로 도로 현황 58
[표 3-7] 서비스 수준 분석 결과 60
[표 3-8] 서이천로 감응신호 구축 교차로 현황 61
[표 3-9] 감응신호시스템 검지기 설치기준 64
[표 3-10] 서이천로 감응신호 현시체계 및 신호시간 현황 67
[표 3-11] 감응신호시스템 사전·사후 평가결과 70
[표 3-12] 횡단보행자 수 72
[표 3-13] 보행 평균대기시간 분석 결과 72
[표 3-14] 보행자감응신호 운영방식의 편리성 여부 74
[표 3-15] 보행자감응신호 운영이 불편한 이유 75
[표 3-16] 보행자버튼 설치 전보다 횡단보도 대기시간이 길어졌는지 여부 76
[표 3-17] 보행대기시간이 길어져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있는지 여부 77
[표 3-18]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기다릴 수 있는 최대시간 78
[표 4-1] 보행자 감응신호 개념 81
[표 4-2] Case별 보행자우선 감응신호 개념 83
[표 5-1] 보행자우선 감응신호 독립교차로 분석 대상 후보지 조건 95
[표 5-2] 수남삼거리 신호 운영 현황 97
[표 5-3] 고척사거리 신호 운영 현황 98
[표 5-4] 도예고사거리 신호 운영 현황 99
[표 5-5] 서이천삼거리 신호 운영 현황 100
[표 5-6] 도예고사거리 차량 평균 지체시간 108
[표 5-7] 도예고사거리 통행속도 108
[표 5-8] 도예고사거리 통행시간 109
[표 5-9] 도예고사거리 보행 평균대기시간 109
[표 5-10] 교차로 차량 평균지체시간 110
[표 5-11] 구간 평균통행속도 111
[표 5-12] 구간 평균통행시간 111
[표 5-13] 교차로별 보행 평균대기시간 112
[표 5-14] 교차로별 보행 평균대기시간(1현시 다음 3현시 표출 시) 114
[표 5-15] 차량 평균통행속도 차이의 통계적 유의성 분석을 위한 가설 설정 115
[표 5-16] 차량 평균통행속도 차이의 통계분석 결과 115
[그림 1-1] 연구의 수행절차 19
[그림 2-1] 완전감응 신호제어 알고리즘 21
[그림 2-2] 반감응 신호제어 알고리즘 23
[그림 2-3] 교통량-밀도 신호제어 알고리즘 24
[그림 2-4] 감응신호제어 개념 27
[그림 2-5] 단일로 보행자 감응제어 개념 29
[그림 2-6] 교차로신호 보행자 감응제어 개념도 29
[그림 2-7] 국도 반감응신호제어시스템 구성도 30
[그림 3-1] 연구 대상지 위치도 57
[그림 3-2] 서이천로 도로현황 58
[그림 3-3] 교통량 현황도(오전첨두 08:00~09:00, pcu/h) 59
[그림 3-4] 교통량 현황도(오후첨두 17:30~19:30, pcu/h) 59
[그림 3-5] 교통량 현황도(비첨두 12:00~13:00, pcu/h) 60
[그림 3-6] 서이천로 감응신호 구축 교차로 위치도 62
[그림 3-7] 감응제어 방법 63
[그림 3-8] 보행자작동신호기 디자인 65
[그림 3-9] 보행자작동신호기 동작순서 66
[그림 3-10] 감응신호시스템 사전·사후 평가결과 70
[그림 3-11] 보행자감응신호 운영방식의 편리성 여부 74
[그림 3-12] 보행자감응신호 운영이 불편한 이유 75
[그림 3-13] 보행자버튼 설치 전보다 횡단보도 대기시간이 길어졌는지 여부 76
[그림 3-14] 횡단보도 대기시간이 길어져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있는지 여부 77
[그림 3-15]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기다릴 수 있는 최대시간 78
[그림 4-1] 보행자 감응신호 개념도 82
[그림 4-2] Case별 보행자우선 감응신호 개념도 83
[그림 4-3] 보행감응신호 운영 개념도 88
[그림 4-4] 보행감응신호 알고리즘 90
[그림 4-5] 보행자우선 감응신호 운영 개념도 91
[그림 4-6] 보행자우선 감응신호 알고리즘 93
[그림 5-1] 연동구간 분석 대상지 구간 96
[그림 5-2] 보행감응신호 시나리오 1(현황) 개념도 102
[그림 5-3] 보행자우선 감응신호 시나리오 2(개선) 개념도 102
[그림 5-4] 4개 구간 VISSIM 네트워크 기하구조 105
[그림 5-5] 수남삼거리 VISSIM 네트워크 기하구조 105
[그림 5-6] 고척사거리 VISSIM 네트워크 기하구조 106
[그림 5-7] 도예고사거리 VISSIM 네트워크 기하구조 106
[그림 5-8] 서이천사거리 VISSIM 네트워크 기하구조 107
[그림 5-9] 도예고사거리(독립) 보행 평균대기시간 데이터 분포도 110
[그림 5-10] 수남삼거리 보행 평균대기시간 데이터 분포도 112
[그림 5-11] 고척사거리 보행 평균대기시간 데이터 분포도 113
[그림 5-12] 도예고사거리 보행 평균대기시간 데이터 분포도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