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1.1. 연구 배경 13
1.1.2. 연구 목적 16
1.2. 연구대상 및 방법과 구성 17
1.2.1. 연구대상 17
1.2.2. 연구 방법 18
1.2.3. 연구 구성 19
II. 본론 21
2.1. 이론적 배경 21
2.1.1. 레스토랑 간편식의 개념 21
2.1.2. 가정간편식(Home Meal Replacement : HMR)의 개념 26
2.1.3. 밀키트(Meal-Kit)의 개념 30
2.1.4. 간편식의 분류 및 산업 동향 31
2.1.5. 레스토랑간편식 선택속성 34
2.1.6. 레스토랑간편식 선택속성의 하위 구성요인 39
2.2. 분석방법론 48
2.2.1. AHP 분석 48
2.2.2. IPA 분석 55
2.2.3. 고정총합쌍대비교 분석 59
2.3. 연구과제 및 설문지 구성 63
2.3.1. 연구과제 63
2.3.2. 설문지 구성 65
2.4. 표본설계 및 표본의 일반적 특성 66
2.4.1. 표본설계 66
2.4.2. 표본의 일반적 특성 67
2.5. AHP 분석결과, 해석, 시사점 76
2.5.1. AHP 분석결과 76
2.5.2. AHP 분석결과 해석 79
2.5.3. AHP 분석결과 시사점 81
2.6. IPA 분석결과, 해석, 시사점 82
2.6.1. IPA 분석결과 82
2.6.2. IPA 분석결과 해석 86
2.6.3. IPA 분석결과 시사점 90
2.7. AHP-IPA 비교분석결과, 해석, 시사점 92
2.7.1. AHP-IPA 비교분석결과 92
2.7.2. AHP-IPA 비교분석결과 해석 94
2.7.3. AHP-IPA 비교분석결과 시사점 94
2.8. 고정총합쌍대비교 분석결과, 해석, 시사점 96
2.8.1. 고정총합쌍대비교 분석결과 96
2.8.2. 고정총합쌍대비교 분석결과 해석 132
2.8.3. 고정총합쌍대비교 분석결과 시사점 146
III. 결론 162
3.1. 연구결과 요약 162
3.2. 연구의 시사점 및 논의 165
3.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70
참고문헌 172
부록 I. 설문지 193
ABSTRACT 217
[표 2-1] 간편식의 개념 22
[표 2-2] 간편식 시장의 세대별 특징 24
[표 2-3] 레스토랑간편식의 분류 25
[표 2-4] Costa et al(2001)의 HMR 분류 28
[표 2-5] 기관별 HMR의 정의 및 분류 28
[표 2-6] 업체별 대표 레스토랑간편식 현황 34
[표 2-7] 레스토랑간편식에 관한 선행연구 38
[표 2-8] 레스토랑간편식 선행연구에 관한 구성요인 40
[표 2-9] 레스토랑간편식 선택속성 구성요인(국내) 47
[표 2-10] 레스토랑간편식 선택속성 구성요인(해외) 48
[표 2-11]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본척도 51
[표 2-12] AHP에 관한 선행연구 (외식분야) 54
[표 2-13] IPA 매트릭스 기법의 4분면 분석 56
[표 2-14] IPA에 관한 선행연구 (외식분야) 58
[표 2-15] 고정총합척도에 관한 선행연구 62
[표 2-16] 설문지 구성 66
[표 2-17] 설문지 회수 및 적용 현황 67
[표 2-18] 표본의 개요 67
[표 2-19] 인구통계학적 특성(소비자) 68
[표 2-20] 연령별 구입장소 및 구입목적 70
[표 2-21] 인구통계학적 특성(운영자) 71
[표 2-22] 인구통계학적 특성(소비자) 73
[표 2-23] 연령별 구입장소 및 구입목적 75
[표 2-24] 운영자 관점에서의 가중치 및 순위 정보(AHP) 77
[표 2-25]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간의 차이 검정 결과 82
[표 2-26] 레스토랑간편식 선택속성에 대한 IPA 분석결과 84
[표 2-27] 레스토랑간편식 선택속성에 대한 IPA 분석결과표 85
[표 2-28] 레스토랑간편식 선택속성에 대한 IPA 분석 비교결과 91
[표 2-29] 레스토랑간편식 선택속성에 대한 AHP-IPA의 비교 분석결과 95
[표 2-30] 소비자 관점에서의 가중치 및 순위 정보 97
[표 2-31] 소비자(남성) 관점에서의 가중치 및 순위 정보 100
[표 2-32] 소비자(여성) 관점에서의 가중치 및 순위 정보 104
[표 2-33] 소비자(20대~30대) 관점에서의 가중치 및 순위 정보 107
[표 2-34] 소비자(40대~60대) 관점에서의 가중치 및 순위 정보 110
[표 2-35] 운영자 관점에서의 가중치 및 순위 정보 114
[표 2-36] 운영자(남성) 관점에서의 가중치 및 순위 정보 117
[표 2-37] 운영자(여성) 관점에서의 가중치 및 순위 정보 121
[표 2-38] 운영자(호텔·백화점) 관점에서의 가중치 및 순위 124
[표 2-39] 운영자(외식업) 관점에서의 가중치 및 순위 정보 128
[표 2-40] 고정총합쌍대비교를 통한 레스토랑간편식 1단계 비교분석결과 146
[표 2-41] 고정총합쌍대비교를 통한 레스토랑간편식 2단계 비교분석결과 147
[표 2-42] 고정총합쌍대비교를 통한 레스토랑간편식 1단계 비교분석결과 153
[표 2-43] 고정총합쌍대비교를 통한 레스토랑간편식 2단계 비교분석결과 154
[표 2-44] 고정총합쌍대비교를 통한 소비자-운영자의 비교 분석결과 160
[그림 1-1] 연구의 구성체계 및 흐름도 20
[그림 2-1] 레스토랑간편식 제품 예시 26
[그림 2-2] 의사결정 문제의 계층구조화 51
[그림 2-3] AHP 분석과정 52
[그림 2-4] IPA 메트릭스 56
[그림 2-5] 위계적 평가모형 64
[그림 2-6] 선택속성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AHP) 77
[그림 2-7] 속성별 하위요소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AHP) 78
[그림 2-8] 레스토랑간편식 최종 우선순위 산점결과(AHP) 79
[그림 2-9] 레스토랑간편식의 중요도와 만족도 (소비자) 85
[그림 2-10] 운영자의 우선순위 vs 소비자의 중요도 (AHP-IPA) 93
[그림 2-11] 선택속성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고정총합-소비자) 97
[그림 2-12] 속성별 하위요소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고정총합-소비자) 99
[그림 2-13] 레스토랑간편식 최종 우선순위 산점결과(고정총합-소비자) 99
[그림 2-14] 선택속성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소비자(남성) 101
[그림 2-15] 속성별 하위요소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소비자(남성) 102
[그림 2-16] 레스토랑간편식 최종 우선순위 산점결과-소비자(남성) 103
[그림 2-17] 선택속성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소비자(여성) 104
[그림 2-18] 속성별 하위요소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소비자(여성) 105
[그림 2-19] 레스토랑간편식 최종 우선순위 산점결과-소비자(여성) 106
[그림 2-20] 선택속성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소비자(20대~30대) 107
[그림 2-21] 속성별 하위요소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소비자(20대~30대) 109
[그림 2-22] 레스토랑간편식 최종 우선순위 산점결과-소비자(20대~30대) 109
[그림 2-23] 선택속성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소비자(40대~60대) 111
[그림 2-24] 속성별 하위요소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소비자(40대~60대) 112
[그림 2-25] 레스토랑간편식 최종 우선순위 산점결과-소비자(40대~60대) 113
[그림 2-26] 선택속성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고정총합-운영자) 114
[그림 2-27] 속성별 하위요소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고정총합-운영자) 116
[그림 2-28] 레스토랑간편식의 최종 우선순위 산점결과(고정총합-운영자) 116
[그림 2-29] 선택속성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운영자(남성) 118
[그림 2-30] 속성별 하위요소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운영자(남성) 119
[그림 2-31] 레스토랑간편식 최종 우선순위 산점결과-운영자(남성) 120
[그림 2-32] 선택속성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운영자(여성) 121
[그림 2-33] 속성별 하위요소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운영자(여성) 122
[그림 2-34] 레스토랑간편식 최종 우선순위 산점결과-운영자(여성) 123
[그림 2-35] 선택속성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운영자(호텔·백화점) 125
[그림 2-36] 속성별 하위요소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운영자(호텔·백화점) 126
[그림 2-37] 레스토랑간편식 최종 우선순위 산점결과-운영자(호텔·백화점) 127
[그림 2-38] 선택속성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운영자(외식업) 128
[그림 2-39] 속성별 하위요소에 대한 우선순위 산점결과-운영자(외식업) 129
[그림 2-40] 레스토랑간편식 최종 우선순위 산점결과-운영자(외식업) 130
[그림 2-41] 운영자 우선순위 vs 소비자 우선순위 (고정총합쌍대비교) 131
[그림 2-42] 레스토랑간편식의 1단계 우선순위 산점결과 비교 (소비자) 146
[그림 2-43] 레스토랑간편식의 2단계 우선순위 산점결과 비교(소비자) 147
[그림 2-44] 레스토랑간편식의 1단계 우선순위 산점결과 비교(운영자) 153
[그림 2-45] 레스토랑간편식의 2단계 우선순위 산점결과 비교(운영자)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