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어려워진 외식업계에 외식트랜드로 급성장하고 있는 레스토랑 간편식에 대한 경영전략 방안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소비자와 운영자의 레스토랑 간편식에 대한 선택속성 중요도를 AHP, IPA, 고정총합쌍대비교 분석법을 토대로 양방향 연구로 진행하였으며, 레스토랑 간편식 선택속성은 음식속성, 유통속성, 포장속성, 가격·가치속성 등 4가지로 선정하였고, 하위구성요인은 각 4개의 요인으로 총 16개의 하위요인을 선정하여, 100점을 제시한 고정총합척도와 Likert 7점 척도를 기준으로 설문을 구성하여 운영자와 소비자에게 설문을 수렴하였다. 운영자에게 수렴한 설문은 고정총합쌍대비교, AHP 분석으로, 소비자의 의견은 고정총합 쌍대비교와 IPA 분석으로, 운영자와 소비자의 통합비교분석은 AHP-IPA와 고정총합쌍대비교(운영자-소비자) 등 2가지의 방법으로 통합비교분석을 하였다. 운영자를 대상으로 한 AHP 분석과 고정총합쌍대비교의 분석결과는 '음식 맛과 질'에 가장 높은 관심과 집중을 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IPA 분석 결과 '합리적 가격', '판매 촉진 및 가격할인', '가성비'는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반면,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는 요인으로 레스토랑 간편식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게 책정되었는지 검토해 볼 필요가 있으며 가격 대비 품질력도 면밀하게 평가해볼 필요가 있다. AHP-IPA 통합비교분석 결과에서 소비자는 중요하게 생각하는 반면 운영자는 낮은 중요도를 보인 요인은 '가성비', '판매 촉진 및 가격할인', '포장 위생상태', '이동/보관/저장의 편리성' 등으로 운영자가 가장 관심을 기울여 신속하게 자원을 집중 운용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음식 맛과 질', '식재료 품질관리', '조리 간편성', '합리적 가격'은 운영자와 소비자에게 높은 중요도를 나타내므로 운영자들은 현재의 운영방침을 지속해 나가면 될 것으로 판단된다. 고정총합쌍대비교 분석에서 소비자와 운영자의 중요도 우선순위 1단계는 음식속성 > 가격·가치속성 > 유통속성 > 포장속성으로 동일한 결과를 도출했으며, 통합비교분석 결과에서는 운영자와 소비자 모두 높은 중요도를 나타내는 요인으로 '음식 맛과 질', '합리적 가격', '식재료 품질관리', '건강/웰빙 지향성', '메뉴 다양성', '조리 간편성'으로 분석되었으며, '음식 맛과 질'은 평균값보다 월등하게 높은 중요도를 나타냈다. 운영자는 낮은 관심을 보인 반면 소비자는 높은 관심을 나타낸 요인으로 운영자들이 가장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요인은 '가성비'로 평가되었으며 소비자들이 레스토랑 간편식을 구매할 때 '가성비'를 고려해서 구매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운영자들은 가격이나 품질경쟁력이 있는 제품 생산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품화해야 할 것으로 평가되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