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1.2. 외국어교육에서의 챗봇 활용 관련 선행연구 13
1.3. 연구내용 및 목적 17
II. 이론적 배경 19
2.1. 한국어 교육을 위한 비대면수업 19
2.1.1. 비대면수업의 종류 및 장단점 19
2.1.2. 온라인 세종학당의 운영 방식 22
2.2. 챗봇과 외국어교육 26
2.2.1. 챗봇의 발달과 유형 26
2.2.2. 교육용 챗봇의 발달 29
2.2.3. 한국어 교육용 챗봇 활용 현황 32
III. 비대면수업과 챗봇 활용 40
3.1. 비대면 수업 개선의 필요성 40
3.2. 비대면수업에서 챗봇의 활용방안 43
3.2.1. 교수학습 효과를 위한 챗봇 활용방안 44
3.2.2. 교수자의 편의를 위한 챗봇 활용방안 45
3.3. '세종AI선생님'의 활용 가능성 46
IV. 챗봇을 활용한 비대면수업 설계의 실제 52
4.1. 수업 설계를 위한 단원 선택 및 구성요소 분석 52
4.1.1. 단원 선택 52
4.1.2. 구성요소 분석 54
4.2. 챗봇-강의 간 적합도 평가 63
4.2.1. 핵심어 분석 64
4.2.2. 대화문 분석 72
4.3. 챗봇을 활용한 수업 설계 77
4.3.1. 도입 79
4.3.2. 제시 및 설명 81
4.3.3. 연습 82
4.3.4. 활용 86
4.3.5. 마무리 95
4.4. 기대효과 96
V. 결론 98
참고문헌 101
ABSTRACT 106
[표 1-1] 영어교육용 챗봇과 관련된 국내 선행연구 14
[표 2-1] 비대면 온라인 수업 유형 19
[표 2-2] 온라인 세종학당 교육 유형 24
[표 2-3] 교육에서의 인공지능(AIED; AI in Education) 유형 30
[표 2-4] 한국어 교육을 위해 개발된 챗봇 종류 34
[표 4-1] 세종한국어 회화1 단원별 주제 및 목표기능 53
[표 4-2] 세종한국어 회화1 5단원의 말하기 활동과 비대면수업 계획 시 챗봇 활용이 필요한 부분 58
[표 4-3] 세종한국어 회화1 온라인 강의의 연습 단계 구성 61
[표 4-4] 현재 KoNLPy에서 사용 가능한 한국어 형태소 분석기 66
[표 4-5] 세종한국어 회화1 5단원의 교재, 온라인 강의, 세종AI선생님 챗봇의 1급 쇼핑 주제의 품사별 어휘 빈도 분류 69
[표 4-6] 세종한국어 회화1 5단원의 교재, 온라인 강의, 세종AI선생님 챗봇의 1급 쇼핑 주제의 명사 빈도 분류 70
[표 4-7] 질문 유형의 분류 73
[표 4-8] 대화문의 구조 분석 기호 76
[표 4-9] 대화문 분석 예시 77
[표 4-10] 세종한국어 회화1 5단원 챗봇 활용 온라인 비실시간 강의 구성 79
[표 4-11] 세종한국어 회화1 온라인 강의 내 웹드라마 대화문 80
[표 4-12] 세종한국어 회화1 교재 5단원 파트3 '이야기해 봐요' 대화문 83
[표 4-13] 세종한국어 회화1 교재 5단원 파트3 '이야기해 봐요' 예문 84
[표 4-14] 세종AI선생님 쇼핑 주제 시나리오 ①슈퍼마켓 예시 대화 85
[표 4-15] 세종AI선생님 쇼핑 주제 시나리오 ②시장, 가격 예시 대화 1 88
[표 4-16] 세종AI선생님 쇼핑 주제 시나리오 ②시장, 가격 예시 대화 2 89
[표 4-17] 세종AI선생님 쇼핑 주제 시나리오 ③마트(생필품) 예시 대화 90
[표 4-18] 세종한국어 회화1 교재 5단원 파트3 '듣고 말해요' 대화문 93
[표 4-19] 세종AI선생님 쇼핑 주제 시나리오 ④편의점 예시 대화 94
[그림 2-1] 세종학당 교육과정 운영 체계도 23
[그림 2-2] AI 챗봇의 분류 28
[그림 2-3] 음성 챗봇과 텍스트 챗봇의 파이프라인 29
[그림 2-4] 외국어학습 관점에 의한 챗봇의 분류 32
[그림 2-5] 한컴 지니K 구버전 37
[그림 2-6] KOKOA 구버전 38
[그림 3-1] 한국어 학습자가 인식하는 동영상 수업의 장단점 40
[그림 3-2] 비대면수업에서 한국어 학습자가 인식하는 스트레스 요인 41
[그림 3-3] '세종AI선생님' 대화 진입 방법 48
[그림 3-4] '세종AI선생님' 대화 주제 선택 방법 49
[그림 3-5] '세종AI선생님' 대화 연습에서의 미션 제시 및 평가 50
[그림 3-6] '세종AI선생님' 대화 연습의 구성 51
[그림 4-1] 세종한국어 회화1 '이야기해 봐요' 57
[그림 4-2] '세종한국어 회화1'의 강의 구성 59
[그림 4-3] 코드 작성을 통해 결괏값이 도출된 파이썬 페이지 65
[그림 4-4] 세종한국어 회화1 파트1 그림 87
[그림 4-7] 교재에 제시된 그림을 활용하여 대화한 내용 91
[그림 4-8] 금액 제시 시 오류가 일어난 대화 내용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