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 팬데믹 이후 전 세계적으로 대면수업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에 급속도로 온라인 비대면수업이 발달하였는데, 한국어 교육 분야 또한 마찬가지였다. 비대면수업 방식의 발달과 함께 그 한계도 논의되었는데, 본고는 기존의 비대면 수업방식에 말하기 연습 도구로 챗봇을 활용함으로써 한계점이 개선된 효율적인 비대면 수업 구성을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비대면 수업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한국어 교육을 위한 대표적인 비대면 수업의 예시로서 온라인 세종학당에서 제공하는 비대면 수업의 현황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챗봇의 정의 및 분류와 교육용 챗봇의 발달과정, 그리고 한국어 교육 목적의 챗봇 활용 현황을 확인하였다. 현재 한국어 교육용 챗봇에 관한 연구는 교사 또는 연구자의 주도로 챗봇을 개발하는 방법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사용 가능한 챗봇들의 개발 목적은 챗봇을 단독으로 사용하여 학습을 진행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개발되어 있었다.
효율적인 비대면수업을 구성하기 위해 비대면수업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집중력 부족, 소통 부족, 지나친 과제량을 보완할 필요성을 갖는데, 챗봇을 활용할 경우의 이점을 통해 이를 보완할 수 있다. 비대면수업에 챗봇을 활용할 시 학습자에게 대화 상대가 등장함으로써 사회적 실재감을 제공하여 학습 동기를 부여할 수 있고, 체계적으로 구성된 대화문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언어입력이 이루어질 수 있다. 그리고 시공간의 제약 없이 말하기 연습이 가능하며 챗봇에 저장된 대화 내용을 다시 열람하여 문법 및 어휘 학습이 가능하다. 교수자는 챗봇과의 대화 내용을 평가 및 과제로 활용할 수 있으며, 대화 내용을 통해 학생의 오류를 점검할 수 있다. 간단한 질문의 경우 챗봇은 저장된 데이터나 다양한 인터넷 자료와 연동을 통해 교사 대신 답변이 가능하다. 또한, 모국어가 아닌 대화에 참여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학생도 대화에 대한 부담감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수업에 챗봇을 실제로 활용한 예시 수업의 설계를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으로는 활용도가 높고, 보급이 편리하고, 공신력 있으며 꾸준히 관리되고 접근성이 높은 세종AI선생님을 온라인 세종학당의 비대면 수업에 활용하기로 하였다. 비대면 수업은 온라인 세종학당에서 제공하는 비대면 수업 중 자가학습형 비대면수업의 '세종한국어 회화1'을 선택하였다. 단원 중에서는 대화 연습의 효율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상황이 주가 되며 문장 구성에 다양한 변수가 있는 '쇼핑' 단원을 선택하였다.
이후 챗봇이 기존 비대면 수업에 유연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 교재, 비대면 수업, 챗봇 간의 유사성을 비교하였다. 먼저, 파이썬을 통해 각각의 핵심어를 추출 후 비교하였다. 그리고 교재 및 챗봇의 시나리오에서 제시하는 대화문을 질문 유형, 대화문의 성격, 대화 참여자 간의 관계 및 배경, 대화문 전개 구조로 분석하였다. 핵심어 및 대화문 비교분석에 기반을 두고 기존 비대면 수업을 재구성하여 PPP모형의 페이지식 비대면 수업을 새롭게 설계해본 결과, 교재와 비대면 수업 내용에 적합한 대화 내용으로 자연스러운 챗봇과의 대화 연습이 가능했으며 이를 통해 비대면 수업에서도 연습 및 활용 단계에서 말하기 활동 진행이 가능하였다.
본 연구는 챗봇을 활용하여 비대면 수업의 한계점을 새롭게 개선 및 보완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으며 이에 한국어 수업에 대한 접근성 향상을 통해 한국어 학습자 수 증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