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목적 11
2. 연구 방법 13
II. 아동미술교육의 이론적 배경 15
1. 아동발달의 이론 15
1) 아동 발달단계의 특징 15
2) 발달단계에 따른 표현적 특성 24
2. 아동미술의 이해 30
1) 아동미술의 의의 30
2) 아동 미술의 목적 32
III. 아동의 창의적 미술활동 이론과 필요성 36
1. 창의적 미술활동 이론 36
1) 창의성의 개념 36
2) 창의성 구성요소 42
3) 창의성의 이론적 접근 43
2. 창의적 미술활동의 필요성 45
1) 미술활동의 창의적 접근 방법 45
2) 창의적 미술교육의 필요성 47
3) 창의적 중심 미술 교육론 48
4) 창의성의 조형 활동 51
5) 창의적 표현 52
6) 2019 개정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53
IV. 아동미술활동의 창의적 프로그램 개발 65
1. 아동미술활동의 창의적 프로그램의 의의 65
2. 아동 미술활동의 창의적 프로그램의 실제 67
1) 폰폰이를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67
2) 일회용 접시를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69
3) 건빵을 이용한 창의적 미술 71
4) 반제품을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74
5) 샐로판지를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79
6) 스포이드를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81
7) 재활용 박스를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83
8) 플라스틱 빨대를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85
9) 나뭇잎을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87
10) 솔방울을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90
11) 점토를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92
12) 우유곽을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94
13) 계란판을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96
V. 아동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미술프로그램 연구결과 및 제언 102
VI. 결론 105
참고문헌 107
ABSTRACT 111
〈표 1〉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16
〈표 2〉 로웬펠드(Rowenpeld)의 미술표현 발달단계 19
〈표 3〉 하버트 리드(Harbert Read)의 미술표현 발달단계 21
〈표 4〉 켈로그(Rhoda Kellogg)의 미술표현 발달단계 23
〈표 5〉 여러 학자들의 창의성 개념 정리 41
〈표 6〉 0~1세 예술경험 영역 목표 55
〈표 7〉 2세 예술경험 영역 목표 55
〈표 8〉 만 3~5세 예술경험 영역 목표 57
〈표 9〉 예술경험 영역 내용범주 58
〈표 10〉 누리과정 혁신방향 60
〈표 11〉 누리과정의 주요 구성 방향 61
〈표 12〉 제 4차 표준보육과정 영역별 내용 62
〈표 13〉 폰폰이를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67
〈표 14〉 일회용 접시를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69
〈표 15〉 건빵을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71
〈표 16〉 일하는 자동차 놀이 74
〈표 17〉 고마운 교통기관 77
〈표 18〉 샐로판지를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79
〈표 19〉 스포이드를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81
〈표 20〉 재활용 박스를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83
〈표 21〉 플라스틱 빨대를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85
〈표 22〉 나뭇잎을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87
〈표 23〉 솔방울을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90
〈표 24〉 점토를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92
〈표 25〉 우유곽을 이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94
〈표 26〉 울라프 눈사람 만들기 96
〈표 27〉 크리스마스트리 만들기 98
〈표 28〉 크리스마스 산타 꾸미기 100
(도 1) 표현과 목적과 의도를 알기 힘든 형태의 그림 24
(도 2) 탁자 위에 야채와 바구니 25
(도 3) 잔디와 하늘 공간 구분 25
(도 4) 유람선의 내부 표현 25
(도 5) 집안 풍경 표현 25
(도 6) 토끼를 사람으로 표현 26
(도 7) 야채를 사람처럼 표현 26
(도 8) 화병의 꽃의 방향 27
(도 9) 땅속과 땅위, 하늘을 표현 27
(도 10) 기차와 꽃의 대칭으로 표현 27
(도 11) 대칭으로 집을 표현 27
(도 12) 코끼리 몸체의 다리 표현 28
(도 13) 날개달린 사람을 표현 28
(도 14) 자신을 크게 표현 29
(도 15) 집보다 자신을 크게 표현 29
(도 16) 팔과 다리를 많이 표현 29
(도 17) 화가 난 얼굴 표현 29
(도 18) 폰폰이 물감 놀이 68
(도 19) 시트지에 자연물 붙이기 70
(도 20) 건빵 탐색하기 72
(도 21) 다양한 모양 구성하기 72
(도 22) 평면으로 우리집 꾸미기 72
(도 23) 우유곽으로 우리집 꾸미기 73
(도 24) 또래와 함께 우리 동네 꾸미기 73
(도 25) 우리 동네가 보여요 73
(도 26) 일하는 소방차 75
(도 27) 일하는 자동차 119 구급차 76
(도 28) 기차놀이 78
(도 29) 주유하는 자동차 78
(도 30) 여러 가지 모양의 샐로판지 붙이기 80
(도 31) 비오는 날 80
(도 32) 내가 제일 예뻐 80
(도 33) 스포이드로 물감 떨어뜨리기 82
(도 34) 입김으로 불기 82
(도 35) 집에도 물감 비가 와요 82
(도 36) 파도 만들기 84
(도 37) 돗자리 보트 타기 84
(도 38) 재활동 박스를 이용한 보트 만들기 84
(도 39) 보트 타기 84
(도 40) 내가 제일 멋져! 84
(도 41) 코스모스 모양 빨대로 물감 찍기 86
(도 42) 코스모스 꽃이 피었어요 86
(도 43) 유리창에도 코스모스 꽃이 피었어요 86
(도 44) 나뭇잎 방석 놀이 88
(도 45) 나뭇잎 나열해보기 88
(도 46) 나뭇잎으로 꽃 구성하기 88
(도 47) 나뭇잎 액자 꾸미기 89
(도 48) 나만의 액자 89
(도 49) 나무가 되어보기 89
(도 50) 메니큐어로 칠하기 91
(도 51) 폰폰이 붙이기 91
(도 52) 박쥐가 되었어요 91
(도 53) 솔방울 모빌 91
(도 54) 아크릴 물감 칠하기 91
(도 55) 솔방울 모빌 91
(도 56) 다양한 모양의 도자기 93
(도 57) 물감으로 색칠하기 93
(도 58) 우리나라 전통 문양 그리기 95
(도 59) 첨성대 속에 누굴까? 95
(도 60) 눈사람 울라프 꾸미기 97
(도 61) 눈사람 울라프와 친해졌어요 97
(도 62) 계란판에 물감 칠하기 99
(도 63) 폰폰이로 꾸미기 99
(도 64) 크리스마스 트리 99
(도 65) 계란판에 빨강색 물감칠하기 101
(도 66) 산타 꾸미기 101
(도 67) 산타가 되었어요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