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 목적 6
2. 연구 방법 7
II. 캘리그래피의 이론적 배경 9
1. 캘리그래피의 개념과 범주 9
1) 캘리그래피의 개념 9
2) 캘리그래피의 범주 10
2. 캘리그래피의 역사 14
1) 서양의 캘리그래피 16
2) 동양의 캘리그래피 19
3) 한국의 캘리그래피 24
III. 캘리그래피 특징과 표현방법의 유형 29
1. 캘리그래피의 특징 29
1) 심미성과 조형성 29
2) 주목성과 상징성 31
3) 가독성과 회화성 32
4) 율동성과 음악성 35
5) 독창성과 적합성 37
2. 캘리그래피 표현방법의 유형 39
1) 장식성 캘리그래피 39
2) 가독성 캘리그래피 41
3) 조화형 캘리그래피 42
3. 캘리그래피의 표현요소 45
1) 형 45
2) 레이아웃 46
3) 색상 47
IV. 한글 캘리그래피의 특성과 현대적 조형성 분석 48
1. 한글 캘리그래피의 특성 48
1) 전통성 49
2) 융합성 52
3) 확장성 56
2. 한글 캘리그래피의 조형적 특징 59
1) 형태적 측면의 조형성 60
2) 구조적 측면의 조형성 81
3. 한글 캘리그래피의 현대적 조형성 분석 89
1) 문화적 특성에 따른 조형성: 예술성에서 대중성으로 90
2) 도구적 특성에 따른 조형성: 아날로그 평면에서 디지털 입체로 93
3) 한글 독자성에 따른 조형성: 한글 정체성의 시각화 98
V. 결론 101
참고문헌 106
Abstract 110
(도 1) 캘리그래피의 영역적 분류 10
(도 2) 캘리그래피, 전통서예 기반의 확장 14
(도 3) 쐐기문자, 기원전 약 3100~2900년, 후기 우룩~젬데트 나쯔르 시대 우룩 출토, 점토, 4.5x6.85x1.6㎝, 미국 메트로폴리탄박물관 소장 15
(도 4) 중세 채식필사본 17
(도 5) Pierre Soulage, 〈Brou de noix sur papier〉, 1946, 48x62,5cm, Musée Soulages, Rodez 18
(도 6) 왕희지, 《난정서(蘭亭序)》, 353년, 빙승소·신용본(馮承,素·神龍本), 북경고궁박물원 소장 21
(도 7) 김정희, 〈一爐香室 〉, 해남 대둔산 일지암 현판 22
(도 8) 김정희, 〈小窓多明 〉, 한지에 먹, 38.5x136.5cm, 개인 소장 22
(도 9) 《용비어천가》 1권, 서울역사박물관 외 3곳 소장 25
(도 10) 《숙명신한첩》, 국립청주박물관 소장 26
(도 11) 여태명, 〈천·지·인〉, 1999, 한지에 먹, 108x75cm, 개인 소장 30
(도 12) 신씨화로 CI 32
(도 13) 허회태, 〈웃음〉, 1999, 한지에 먹, 108x75cm, 개인 소장 33
(도 14) 강병인, 〈어흥〉, 2010, 한지에 먹, 35x55cm, 개인 소장 35
(도 15) 최민렬, 〈유산가〉, 2007, 한지에 먹, 196x106cm, 개인 소장 36
(도 16) 강병인, 〈아리랑〉, 2012, 판화지에 실크스크린, 58x83cm, 개인 소장 37
(도 17) TV 타이틀 캘리그래피 38
(도 18) 제품디자인 캘리그래피 38
(도 19) alligraphie, Anonyme, 16C 40
(도 20) Calligraphie, G.Sellari 40
(도 21) 이상현, 〈진도아리랑〉, 2012, 캔버스에 아크릴릭, 116x91cm, 개인 소장 41
(도 22) 장식성의 한글 캘리그래피 - 교보생명 계절별 한글 문자도 41
(도 23) 윤양희, 〈옛날 우리 할아버님은〉, 한지에 먹, 56x35cm, 개인 소장 42
(도 24) 문장의 처음과 끝을 유기적인 선으로 장식 43
(도 25) 르네상스 시대의 독일 초기 활자 43
(도 26) 서희환, 〈무제〉, 1989, 종이에 먹, 37x47cm, 개인 소장 44
(도 27) 황창배, 〈무제〉, 1985, 한지에 혼합재료, 121.5x139cm, 황창배미술관 소장 44
(도 28) 서희환, 〈조국강산〉, 1969, 한지에 먹, 98x38cmx2,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50
(도 29) 김기승, 〈로마서 12장 9-12절, 사랑엔 거짓이 없나니〉, 1975, 한지에 먹, 253x64cmx2,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51
(도 30) 김환기, 〈항아리와 시〉, 1954, 캔버스에 유채, 80.9x115.7cm, 개인 소장 52
(도 31) 김태정, 〈자연회귀 87-1〉, 1987, 캔버스에 혼합재료, 79x85cm, 개인 소장 53
(도 32) 김양동, 〈신의기원〉, 1997, 도판에 혼합재료, 132x163cm, 개인 소장 54
(도 33) 신영복, 〈서울〉, 1994, 한지에 먹, 80x35cm, 서울시청 소장 55
(도 34) 황석봉, 〈군마〉, 1991, 골판지에 먹, 254x415cm, 개인 소장 56
(도 35) 김호득, 〈쏴〉, 2013, 광목에 먹, 155x263cm, 개인 소장 57
(도 36) 황창배, 〈곡고댁哭高宅〉, 1990, 한지에 혼합재료, 144x100cm, 황창배미술관 소장 58
(도 37) 서세옥, 〈사람들〉, 1989, 닥지에 수묵, 164x126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61
(도 38) 서세옥, 〈두사람〉, 2004, 닥지의 수묵, 39.8x45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61
(도 39) 이우환, 〈점으로부터〉, 1973, 캔버스에 석채, 194x259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62
(도 40) 이우환, 〈선으로부터〉, 1974, 캔버스에 석채, 194x259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62
(도 41) 서세옥, 〈잠자는 새〉, 한지에 수묵, 70.6x77.8cm, 성북구립미술관 소장 63
(도 42) 사물의 형태를 표현한 글씨 64
(도 43) 서세옥, 〈구름이 흩어지는 공간〉, 1977, 한지에 수묵, 126x100.7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65
(도 44) 여태명, 〈삶〉, 2012, 한지에 먹, 102x51cm, 개인 소장 66
(도 45) 황창배, 〈무제〉, 1981, 한지에 먹, 31x29cm, 황창배미술관 소장 66
(도 46) 김기승, 〈비홍〉, 한지에 먹, 45.5x32cm, 원곡문화재단 소장 68
(도 47) 김기승, 〈묵영〉, 한지에 먹, 43.5x67cm, 원곡문화재단 소장 68
(도 48) 남관, 〈흑과 백의 율동〉, 1981, 캔버스에 유채, 121.5x244.5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69
(도 49) 남관, 〈정과 대화〉, 1978, 캔버스에 유채, 73x115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70
(도 50) 황석봉, 〈선상에서1, 2〉, 2018, 캔버스에 혼합먹, 130x97cmx2, 개인 소장 71
(도 51) 김호득, 〈돌아선 나〉, 2007, 광목에 먹, 150x260cm, 개인 소장 71
(도 52) 이철경, 〈마태복음 칠장 십삼십사절〉, 1985, 한지에 먹, 32x32cm, 개인 소장 73
(도 53) 권명원, 〈세종대왕〉, 2018, 한지에 먹, 77x131cm, 개인 소장 73
(도 54) 오수환, 〈변화, Variation〉, 2008, 캔버스에 유채, 259x194cm, 개인 소장 74
(도 55) 서세옥, 〈사람들〉, 1988, 한지에 수묵, 187x187,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75
(도 56) 권창륜, 〈가람마알〉, 한지에 청묵, 110x70cm, 개인 소장[이미지참조] 75
(도 57) 여태명, 〈해와 달 어머니가슴〉, 2006, 한지에 수묵담채, 37x32cm, 개인 소장 76
(도 58) 정도준, 〈연꽃처럼〉, 2006, 한지에 수묵담채, 202x120cm, 개인 소장 77
(도 59) 서희환, 〈불휘기픈남〉, 1984, 한지에 먹, 99x68cm, 개인 소장[이미지참조] 78
(도 60) 윤양희, 〈김춘수 시 모자송〉, 1984, 한지에 먹, 63x63cm, 개인 소장 79
(도 61) 석창우, 〈경륜〉, 2006, 한지에 수묵, 35x140cm, 개인 소장 80
(도 62) 석창우, 〈김연아트리플리츠〉, 2006, 한지에 먹, 39x140cm, 개인 소장 80
(도 63) 이응노, 〈군상〉, 1988, 한지에 먹, 170x130cm, 이응노미술관 소장 81
(도 64) 이응노, 〈구성〉, 1968, 한지에 먹, 33x126.5cm, 이응노미술관 소장 82
(도 65) 김충현, 〈정읍사〉, 1962, 한지에 먹, 136x69.5cm,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 84
(도 66) 현중화, 〈성삼문 절개가〉, 1970, 한지에 먹, 139.1x58.3cm, 개인 소장 85
(도 67) 현중화, 〈이순신 단장가〉, 1971, 한지에 먹, 190.7x64.7cm, 개인 소장 85
(도 68) 서희환, 〈훈민정음〉, 1985, 종이에 먹, 51x98.5㎝, 개인 소장 86
(도 69) 이철경, 〈목단〉, 1989, 종이에 먹, 32x33cm, 개인 소장 87
(도 70) 여태명, 〈가시내〉, 1998, 종이에 먹, 166x86cm, 개인 소장 88
(도 71) 대중매체 캘리그래피 활용 90
(도 72) 광고 및 책표지 캘리그래피 활용 91
(도 73) 패션에 활용된 캘리그래피 91
(도 74) 신영복, 〈처음처럼〉, 1995, 종이에 먹, 29x71.7cm, 개인 소장 91
(도 75) 강병인의 〈화요〉, 황석봉의 〈백세주〉, 여태명의 〈명작〉 92
(도 76) 웰빙 지향 트랜드 제품의 캘리그래피 활용 93
(도 77) 캘리그래피 입체화 94
(도 78) 캘리그래피 디지털 폰트 95
(도 79) 이완, 〈빛의 여백〉, 예술의전당 서예축제 영상서예, 2019 96
(도 80) 박기원의〈원경〉(좌), 최정화의 〈일자만다라〉(우), 2016 96
(도 81) 율산 리홍제의 타묵(打墨) 퍼포먼스-돌섬 대한사랑 독도, 2019 97
(도 82) 이뿌리, 〈시냇물〉 1분 30초 HD 단채널 영상, 컬러, 사운드, 2019 97
(도 83) 김정민, 〈전승(傳承)-2020〉, 2020, 한지 및 혼합재료, 146x96cm, 개인 소장 99
(도 84) 한국어 확산 계획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