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3
1.2. 연구 목적 21
1.3. 연구방법 23
1.4. 연구 구성 24
제2장 이론적 배경 26
2.1. 레트로 경향 26
2.1.1. 소비자의 레트로 경향의 정의 26
2.1.2. 소비자의 레트로 경향 분류 27
2.1.3. 소비자의 레트로 경향 원인 30
2.1.4. 소비자의 레트로 경향 영향 요인 33
2.1.5. 소비자의 레트로 측정 34
2.2. 제품문화 적합성 36
2.2.1. 제품문화 적합성의 정의 36
2.2.2. '제품의 문화적 적합성'의 구성요소 39
2.3. 지각된 가치 40
2.3.1. 지각된 가치의 정의 40
2.3.2. 지각된 가치의 구성요소 44
2.4. 브랜드 충성도 47
2.4.1. 브랜드 충성도의 정의 47
2.4.2. 브랜드 충성도의 구성요소 52
제3장 연구 모형과 가설 55
3.1. 연구모형 55
3.2. 연구 가설 57
3.2.1. 소비자의 레트로 경향과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57
3.2.2. 제품문화 적합성과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60
3.2.3. 소비자의 레트로 경향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 63
3.2.4. 제품문화 적합성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 65
3.2.5. 지각된 가치와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68
3.3. 변수의 정의 및 측정 70
3.3.1. 소비자의 레트로 경향 71
3.3.2. '제품의 문화적 적합성' 73
3.3.3. 지각된 가치 76
3.3.4. 브랜드 충성도 79
3.4. 설문조사 설계 81
3.4.1. 연구 대상 81
3.4.2. 사전조사와 설문지의 구성 82
제4장 연구 결과 분석 84
4.1. 인구통계학의 특성 84
4.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85
4.2.1. 신뢰성 분석 85
4.2.2. 타당성 분석 88
4.3. 가설 검증 97
4.3.1. 소비자의 레트로 경향과 브랜드 충성도 101
4.3.2. 제품문화 적합성과 브랜드 충성도 102
4.3.3. 소비자의 레트로 경향과 지각된 가치 103
4.3.4. 제품문화적합성과 지각된 가치 104
4.3.5. 지각된 가치와 브랜드 충성도 105
제5장 결론 110
5.1. 연구 요약 110
5.2. 연구의 시사점 115
5.2.1. 이론적 시사점 115
5.2.2. 실무적 시사점 117
5.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18
5.3.1. 연구의 한계 118
5.3.2. 향후 연구방향 120
참고 문헌 122
ABSTRACT 155
부록 159
첨부파일 1. 설문 조사 (한국어) 159
첨부파일 2. 설문 조사 (중국어) 164
〈표 2-1〉 레트로에 의한 자극 유발 요인표 32
〈표 2-2〉 레트로 계량표 35
〈표 2-3〉 '제품의 문화적 적합성' 39
〈표 2-4〉 지각된 가치 43
〈표 2-5〉 브랜드 충성도의 정의 51
〈표 3-1〉 소비자 레트로 경향 측정 도구 73
〈표 3-2〉 '제품의 문화적 적합성' 측정 도구 76
〈표 3-3〉 지각된 가치 측정 도구 78
〈표 3-4〉 브랜드 충성도 측정도구 81
〈표 3-5〉 설문지 구성 83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징 84
〈표 4-2〉 신뢰성분석 87
〈표 4-3〉 탐색적 요인 분석 89
〈표 4-4〉 확인적 요인 분석의 용도 91
〈표 4-5〉 확인적 요인 분석에서 모형 적합성 지표 92
〈표 4-6〉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93
〈표 4-7〉 판별 타당성 분석 96
〈표 4-8〉 연구모형적합성 지표 97
〈표 4-9〉 연구모형 경로 분석 결과 99
〈표 4-10〉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07
[그림 1-1] 연구 구조 25
[그림 2-1] 두 가지 차원과 네 가지 유형에 기반한 레트로 모형 30
[그림 3-1] 연구 모형 57
[그림 4-1] 연구 모형 경로 분석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