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국의 경제 발전과정은 경제 성장속도의 '전환기', 경제 구조조정의 '진통기', 초기 인센티브 정책의 '소화기' 등의 3기 중대 전환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경제 발전의 뉴 노멀과 취업상황이 매우 심각하게 직면하면서 '대중창업 만중혁신'(大衆創業 万衆創新)은 중국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의 새로운 동력이 되었고, 대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창업 동기는 대학생들에게 많은 동기부여가 되었다.
활발한 창업활동이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역할과 효과가 지대하다는 것을 세계의 많은 국가의 관심을 받기 충분하였다. 대학의 창업 교육은 창업 동기를 촉진하는 데 대체할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창업 교육은 대학 교육의 역사적 사명이며, 새로운 시대의 중국 대학교가 "Double First Class(双一流)"의 비전의 중요한 유전자와 요인으로서 대학의 함축적인 발전을 촉진하는 본질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계획 행위 이론, 삼원 상호작용 이론과 창업가정신, 창업 교육 이론을 이론적 기초로 하고 창업 교육 분야의 선행연구 성과에 대한 회고와 정리를 결합시켜 본 논문의 연구 문제와 내용에 따라 중국 광시좡족자치구(广西壯族自治區, Guǎngxī Zhuàngzú Zìzhìqū) 지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475개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경로 분석을 하였다.
대학생의 창업 동기에 대한 창업가 정신과 창업 환경에 대한 영향 메커니즘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창업 교육의 매개효과도 연구하였고, 그리고 논문의 결론에 대해 토론하였다.
본 논문의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대학생의 창업가 정신은 창업 동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창업가 정신은 가르칠 수 있다'고 이미 학계에서 오랫동안 합의되었고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다양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창업가 정신이 창업 동기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검증하는 선행연구자는 드물다. 본 논문은 샘플의 효과적인 데이터를 선정하여 성취욕구, 모험정신과 혁신정신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창업가 정신이 창업 동기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의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먼저 성취욕구가 높을 수록 창업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 모험정신과 혁신정신이 높을수록 창업 동기를 고취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창업 교육은 매개효과를 통해 창업 동기에 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 교육이 창업가 정신과 창업 동기 사이에 일부 긍정적으로 유의한 부분매개 효과가 있다. 창업 교육은 창업가 정신의 부분매개 효과를 통해 창업 동기에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의 분석결과에 의하면 창업 교육이 창업 동기에 대한 긍정적이고 유의한 영향 작용을 하는데 이런 영향 작용은 여전히 긍정적이다. 창업 교육이 창업 동기에 대한 영향 계수는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고, 창업 교육과 창업 동기 사이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 작용이 존재하였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창업 동기는 창업가 정신과 창업 환경이 창업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했다. 창업가 정신, 창업 환경, 창업 교육은 이론적 구동형으로 추진되고 창업 교육은 매개역할로서 창업가 정신과 창업 환경이 창업 동기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의 시사점은 주로 창업가 정신이 창업 동기에 미치는 영향의 모델을 구축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의 계획 행위 이론, 삼원 상호작용 이론 등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창업 교육 분야의 관련 연구 성과와 창업 동기와 그 영향 요소 간의 영향 관계를 참고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성취 욕구, 모험 정신, 혁신 정신, 정부의 창업지원, 경제지원, 문화규범, 창업 교육과 창업 동기 등 8개의 구성을 같은 연구 구조에 유기적으로 통합시켜 창업가 정신과 창업 환경이 창업 동기에 미치는 영향의 모델을 구축했다. 본 논문에서는 창업 교육과 창업 동기 등의 8가지 구성을 동일한 연구 프레임워크에 유기적으로 통합하고, 창업가 정신이 창업 동기에 미치는 영향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 모델을 구축하였다. 또 본 논문은 창업가 정신이 창업 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대학생 창업의 새로운 연구 패러다임과 창업가 정신의 다양하고 가능한 메커니즘을 창업 동기에 제공할 수 있는 이론적 도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장은 서론으로 연구 배경, 연구 목적, 연구 대상, 연구 내용과 연구 방법, 연구 기술 방향 등을 논술한다. 제2장은 문헌 정리와 이론적 기초를 위해 관련 이론적 기초와 선행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고 논평하고 본 논문에 대한 연구설계를 서술한다. 제3장은 이론 모델의 구축과 연구 가설을 위해 연구 문제와 내용을 중심으로 관련 이론에 근거하여 세밀한 논리적 추리와 현실 관찰을 결합시키는 방법으로 창업 동기와 그 영향 요소를 모두 8개의 구성을 같은 연구 구조에 유기적으로 통합시켜 창업가 정신과 창업 환경이 창업 동기에 미치는 영향의 모델을 구축했다. 본 논문은 전체 22개의 연구 가설을 제시했다. 제4장은 연구설계 디자인과 표본집단의 특징을 연구하기 위해 설문지의 디자인 과정과 변수의 선택, 설문지의 배포와 수집 상황, 데이터 분석 방법, 효과적인 표본집단의 일반적 특성 통계, 요인의 신뢰도와 효과 검사를 논술하고, 통계 프로그램은 SPSS 21.0을 이용한다. 소프트웨어는 창업 동기와 그 영향 요소의 각 변인의 신뢰도와 효도를 검증하고 AMOS 21.0을 이용한다. 소프트웨어는 구조 방정식 모델을 통해 잠재 변수 경로 분석, 매개효과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시된 연구 가설에 대해 실증분석을 하고 실증분석 결과를 총괄하고 토론한다. 제5장은 연구 결론과 전망을 위해 본 논문의 주요 결론을 정리하고, 그리고 본 연구의 주요 시사점을 정리하고 끝으로 연구의 부족함과 미래의 연구 방향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