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글로벌화와 정보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함에 따라, 국제화는 대학이 국내 자원에 의존해 발전하는 단일 모델을 변화시켰다. 이는 고등교육 국제화의 발전 과정에서, 대학 간의 국제화 수준은 큰 차이를 보인다. 중국 고등교육 체계의 주된 역할을 수행하는 성 직속 대학은 국가급 대학(교육부 직속 대학)과 교원의 자질, 학교 운영 조건, 재정예산 등의 측면에서 현저한 격차가 벌어졌다. 이는 성 직속 대학의 국제화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산둥성 직속 대학의 국제화 수준을 향상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산둥성 직속 대학에 초점을 맞춰서 대학 국제화 및 발전전략 관리 이론을 토대로 Stufflebeam의 CIPP 평가모형에 기반해, 상황평가, 투입 평가, 과정평가, 산출평가의 4가지 측면에서의 7가지 평가요소 및 여기에 포함하는 17개 관측점으로 구성한 평가지표 체계를 구축하였다. 또한, 중국 및 해외 대학 국제화 평가지표의 비교 연구와 중국 정부의 정책 방향을 기초로, 심층 면접조사와 초점집단 면접조사를 통해 성 직속 대학의 국제화 발전을 저해하는 장애물의 특징을 찾아냈다. 이를 바탕으로, 성 직속 대학의 국제화 발전을 추진할 수 있는 정책적 제언을 제안하였다. 연구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흐름에 따라 전개하였다.
우선, 문헌조사와 현장연구 등의 연구방법을 통해 평가 기준 확정에 CIPP 평가모형을 적용하기로 하였다. 다음으로, 대학 기능과 학교운영 요소의 결합, 과학성과 실용성의 결합, 공통성과 특색의 결합, 발전성과 동태적 조정의 결합 원칙에 따라, 산둥성 직속 대학 국제화의 평가지표 체계를 초보적으로 구축하였다. 세 번째로, 비교 연구를 통한 3개 성 직속 대학의 실증분석 결과, 대학마다 국제화 이념에 대한 인식, 국제화 계획의 책정과 실시, 학교의 국제화 기구 설치, 소프트웨어·하드웨어적 시설의 구축, 인력·물력·재력 투입, 교원과 학생의 국제화 의식 및 역량, 해외 대학과의 합작 운영 프로그램 등의 측면에서 차이가 있는 점을 발견했고, 나아가 이들 대학의 국제화 발전 특징과 발전을 저해하는 장애물을 찾아냈다. 마지막으로, 국제화 발전의 장애물 특징에 기반해 상황, 투입, 과정, 산출의 4가지 측면에서 성 직속 대학의 국제화 향상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제안하였다. 향후 성 직속 대학 또는 기타 유형 대학의 국제화 발전에 있어, 본 연구가 보편적인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