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과 및 목적 11
1. 연구배경 11
2. 연구목적 14
제2절 연구범위 및 내용 16
제2장 본론 19
제1절 하남 전통문화와 장소 특정적 미술 19
1. 하남 전통문화 19
2. 장소 특정적 미술 35
제2절 하남 전통문화가 융합된 장소 특정적 미술 51
1. 하남 장소 특정적 미술 작품에 관한 탐구 51
2. 하남 전통문화와 장소 특정적 미술의 관계 60
제3절 검증 및 분석 69
1. 선행사례 및 선행작가연구 69
2. 본인 작품 분석 95
제3장 결론 114
참고문헌 121
Abstract 127
[그림-1] 이목은 구장(仇莊)에서 리처드 롱(Richard Long)의 작품을 모조하고 있다. 2013. 중국 53
[그림-2] 〈낙양 구룡성〉. 1992. 석재, 금속. 낙양, 중국 57
[그림-3] 〈상혼〉. 안양 석재. 안양, 중국 58
[그림-4] 오수화 〈염제 황제 조각상〉. 2007 석재. 정저우, 중국. 64
[그림-5] 〈상자〉.1997. 동 (銅). 상추, 중국 65
[그림-6] 엽비 〈포육〉. 시멘트. 1980. 정저우, 중국 67
[그림-7] 하오〈황허의 어머니〉. 석재. 1986. 란저우, 중국 68
[그림-8] 리처드 세라(Richard Serra). 〈The Matter of Time〉 2000. 강철판. 빌바오, 스페인 70
[그림-9] 리처드 세라(Richard Serra). 〈Snake〉 2005. 강철판. 빌바오, 스페인 71
[그림-10] 리처드 세라(Richard Serra). 〈Titled Arc〉 72
[그림-11] 〈기울어진 호〉를 철거한 연방 광장. 1989-1981. 강판. 37x3.7m. 뉴욕, 미국 72
[그림-12] 리처드 세라(Richard Serra). 〈TiltedArc〉 1981-89. 75
[그림-13] 리처드 세라(RichardSerra).〈TiltedArc〉. 1981-89. 80
[그림-14] 차이궈창. 〈만가〉. 2014. 상해, 중국 82
[그림-15] 차이궈창. 〈천제. 천국의 계단〉 2015. 취안저우, 중국 83
[그림-16] 차이궈창. 〈벽에 부딪치다〉 2006. 베를린, 독일 86
[그림-17] 프랭크 게리, 〈빌바오 구겐하임 박물관〉 1997, 빌바오, 스페인 87
[그림-18] 루이스 부루스아, 〈마망〉 마망, 1997, 빌바오, 스페인 88
[그림-19] 중국 전통 건축 구조 97
[그림-20] 왕희맹. 〈천리강산도〉 1113. 중국화. 1191.5x51.5cm. 97
[그림-21] 려봉전. 〈고운광영〉(古韻光影) 효과도 및 사진 98
[그림-22] 중국 전통 장식 문양인 용무늬 99
[그림-23] 려봉전. 〈마치 물 한가운데 있는 것 같다〉 효과도 및 사진 99
[그림-24] 려붕전. 〈예〉 효과도 및 사진 100
[그림-25] 려붕전. 〈남양의학대학교 경사지 보호 경관〉 창작 아이디어 101
[그림-26] 려붕전. 〈남양의학대학교 경사지 보호 경관〉현장사진 102
[그림-27] 려붕전. 〈동진동취〉 효과도 103
[그림-28] 려붕전. 〈사뿐사뿐 춤을 추며 날다〉 효과도 104
[그림-29] 려붕전. 〈율동〉 효과도 105
[그림-30] 려붕전. 〈꽃들이 무성하다〉 효과도 105
[그림-31] 려붕전. 〈꽃〉. 효과도 106
[그림-32] 려붕전. 〈양꽃을 향하여 피우다〉. 효과도 107
[그림-33] 려봉전. 〈향상〉. 효과도 108
[그림-34] 려봉전. 〈스트레칭〉. 효과도 및 작품 109
[그림-35] 려붕전. 〈구름〉. 효과도 효과도 110
[그림-36] 려붕전. 〈박동〉. 효과도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