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현재 도시화율은 59.58%에 달하여 60%에 육박하고 있다. 이는 중국 개혁개방 40년 동안의 급속한 경제발전의 결과이다. 그러나 도시의 대규모 확장과 급속한 발전으로 많은 지역의 예술디자인이 비슷해져, 본래의 색채와 본질을 잃고 있으며 문화적 특색이 점차 사라져 가고 있다. 지역 특색이 뚜렷하지 않고 천편일률적으로 변했다.
이런 배경으로 인해 중국의 여러 지역에서는 지역 전통문화 요소에 중점을 둔 미술창작과 실천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작업을 진행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지역의 전통문화적 특색이 있는 '장소 특정적 미술(site-specific art)'의 디자인과 실천은 많은 문제점을 드러냈으며 미술실천이 현지의 실제상황과 현지문화 등의 요소들과 서로 어긋난 것이 주요 문제였다. 이러한 문제가 향후 장소 특정적 미술 디자인 및 실천에서 다시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것은 본인이 지금 고민하고 연구하는 과제이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의 장소 특정적 미술 디자인 및 실천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된다.
본문에서는 세 가지 측면에서 논술할 것이다. 첫째, 하남의 전통문화와 장소 특정적 미술에 관한 이론과 지식을 깊이 분석과 연구한다. 둘째, 하남의 장소 특정적 미술작품에 대해 탐구를 통해 하남 전통문화와 장소 특정적 미술과의 관계를 분석한고 하남의 전통문화가 융합된 장소 특정적 미술의 특성을 연구한다. 마지막으로 선행작가인 리처드 세라, 차이궈 창(Cai Guo-Qiang)의 작품을 분석하고 빌바오 구겐하임 박물관을 예로 장소 특정적 미술이 지역문화에 미친 영향을 밝힌다. 선행작가의 이론과 사 상을 연구함으로서 선행작가와 본인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내고 본인작품의 창작사상과 방법을 분석하여 하남 전통문화 요소와 장소 특정적 미술을 융합한 연구 및 창작방법을 정리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결론을 내릴 것이다. 우수하고 풍부한 전통문화는 창작의 무한한 원천이므로 하남 전통문화 요소를 활용 때 특정요소에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더 좋은 소재들을 발굴하고 정리하며 이를 재창조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미술창작과 견해를 세상에 보여줘야 한다. 또한, 현재는 고도로 현대화되고 정보화된 시대이며 새로운 재료와 끊임없는 신기술의 출현은 우리를 새로운 세계로 인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온 새로운 사조와 관념은 중국의 전통문화에 전례 없는 충격을 가져왔다. 현대 생활방식의 세계화 발전과정에서 디자이너는 다양한 문화를 이해해야 하고 자신의 견해를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해박한 지식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의 신재료와 신기술도 파악해야 한다. 시대에 따라가서 최신의 기술과 재료를 이용해야 현재 시대에 맞는 예술창작 사상을 창조할 수 있고, 세계의 예술범위 내에서 자신의 자리를 마련할 수 있으며, 중국의 전통문화를 세계에 더 잘 보급하여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공감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
본 연구는 비교적 강한 현실적 의의가 있으며 이후 하남 전통문화 요소를 융합한 장소 특정적 미술의 실천과 연구에 참고될 만한 가치를 갖춘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본인의 창작에 대해 더 좋은 아이디어와 연구 방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중국에서 이 과제를 연구하고자 하는 관련된 예술가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의 창의적인 점은 하남의 전통문화 요소를 융합한 장소 특정적 미술의 연구는 반드시 특정지역의 현실에 근거해야 하며 장소 특정성에 기초한 미술실천이어야 장소 특정적 미술의 거대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선행 연구자의 연구와 개인작품의 탐구를 통해 분류하고 총괄하여 창작배경, 연구방법, 지속시간 및 사례의 성공에 대한 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즉 현재 중국의 장소 특정적 미술 실천은 플랫폼성. 자발성. 지속성의 세 가지 발전경향이 있다. 이 세 가지 경향을 가진 장소 특정적 미술의 실천은 자연스럽게 사물이 아닌 사람에게 관심을 돌리게 되며 이런 종류의 예술실천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 지역의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장소 특정적 미술실천의 최종 목적은 지속적인 예술실천을 통해 사람들의 정체성과 자아의식을 강화하고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여 기존의 문제점을 성찰하게 하며 효과적인 민중영역을 구축함으로서 사람들의 견해가 모이고 전파되어 동시에 작품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이다. 이렇게 해야 중국의 전통문화가 융합된 장소 특정적 미술창작은 자신만의 발전공간을 가지게 될 수 있고, 또한 중국의 전통문화와 예술의 세계적인 영향력을 효과적으로 확대할 수 있으며, 중국의 전통문화와 예술은 세계예술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매력을 보여주도록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