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공유가치 창출(CSV) 16
1. 공유가치 창출(CSV) 개념 16
2. 공유가치 창출(CSV) 구성요소 21
3. 공유가치 창출(CSV) 선행연구 24
제2절 관계 효익 28
1. 관계 효익 개념 28
2. 관계 효익 구성요소 32
3. 관계 효익 선행연구 35
제3절 기업 신뢰 38
1. 기업 신뢰 개념 38
2. 기업 신뢰 선행연구 42
제4절 경영성과 46
1. 경영성과 개념 46
2. 경영성과 선행연구 50
제5절 관계 몰입 52
1. 관계 몰입 개념 52
2. 관계 몰입 선행연구 55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설계 59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 59
1. 연구모형 59
2. 연구가설 설정 60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65
1. 공유가치 창출 65
2. 관계 효익 66
3. 기업 신뢰 66
4. 비재무적 경영성과 66
5. 관계 몰입 67
제3절 조사대상 및 절차 68
제4장 연구결과 분석 69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69
제2절 신뢰도와 타당성 분석 71
제3절 연구가설 검정 74
제5장 결론 79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9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81
1. 이론적 시사점 81
2. 실무적 시사점 8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3
참고문헌 85
ABSTRACT 107
부록 110
〈표 2-1〉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 창출 간 비교 18
〈표 2-2〉 공유가치 창출의 개념적 정의 21
〈표 2-3〉 공유가치 창출의 구성요소 및 유형 23
〈표 2-4〉 관계 효익의 유형 및 내용 30
〈표 2-5〉 관계 효익의 정의 32
〈표 2-6〉 관계 효익의 구성요소 및 유형 34
〈표 2-7〉 신뢰의 개념적 정의 41
〈표 2-8〉 경영성과의 개념적 정의 49
〈표 2-9〉 관계 몰입의 개념적 정의 55
〈표 3-1〉 설문지 구성 67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70
〈표 4-2〉 측정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결과 73
〈표 4-3〉 판별타당성 분석 74
〈표 4-4〉 가설 검정 결과 7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3-1] 연구모형 59
[그림 4-1] 경로모형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