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수단으로 공유가치 창출과 관계 효익 요인들이 기업 신뢰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확인하고 기업 신뢰가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공유가치 창출과 관계 효익의 영향 관계에서 관계 몰입의 조절 기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기업과 고객 간의 지속적인 관계가 유지되기 위한 마케팅 자료를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기업의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실증분석 조사를 위해 공간적 범위를 전국으로 설정하였으며, 조사대상은 기업에 근무하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를 위해 2022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구글 온라인 설문지를 활용하여 패널조사 전문기관을 통해 총 420부의 설문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공유가치 창출의 경제적, 사회적 가치요인 모두 기업 신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관계 효익 요인 중 심리적, 고객화 효익은 기업 신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반면, 경제적 효익은 기업 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기업 신뢰는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넷째, 공유가치 창출과 기업 신뢰 간의 관계에서 관계 몰입은 유의미한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경제적 효익과 기업 신뢰 간의 관계에서 관계 몰입은 유의미한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반면, 심리적 효익과 고객화 효익은 조절 기능을 갖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기초하여 확인된 시사점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공유가치 창출과 조직 신뢰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다양한 분야의 기존 연구에서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공유가치 창출을 다차원으로 구성하여 기업 신뢰와의 관계를 확인한 연구는 다소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유가치 창출과 기업 신뢰 간의 영향 관계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둘째, 관계 효익의 하위요인 중에서 심리적 효익이 기업 신뢰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며, 다음으로 고객화 효익 순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기업에서 제공하는 우수한 상품의 신뢰, 다양한 서비스 제공 등은 소비자가 상품(서비스)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게 지각한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소비자는 심리적 측면의 효익을 우선하여 고려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기업 신뢰도는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행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기업과 기업의 종사원, 기업과 소비자 간의 상호 신뢰는 비재무적 경영성과의 향상을 위한 전제조건임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넷째, 기존의 공유가치 창출과 기업 신뢰, 관계 효익과 기업 신뢰 간의 관계에서 관계 몰입이 주요한 조절효과를 규명했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경제적 가치와 기업 신뢰 간의 관계에서 관계 몰입의 조절효과를 규명한 부분과 경제적 효익과 기업 신뢰 간의 관계에서 관계 몰입의 조절효과를 확인한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