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3
1. 연구배경 13
2. 연구목적 17
제2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9
1. 연구범위 19
2. 연구방법 20
제3절 선행연구 21
제2장 본론 25
제1절 애니메이션 소재로서의 중국화 25
1. 중국화의 발전과정 25
2. 전통 중국화의 예술적 특징 27
3. 이론적 배경 38
제2절 전통 중국화를 소재로 한 애니메이션 40
1. 중국화와 뉴미디어의 결합 40
2. 수묵 애니메이션 41
3. 몰입형 애니메이션 43
4.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46
제3절 선행작가 분석과 비평 50
1. 이이남 50
2. 린쥔팅 59
제4절 연구자의 〈환상과 재생〉 시리즈 작품 해설 72
1. 연구자의 몰입형 애니메이션 72
2. 연구자의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89
3. 수묵화 요소가 포함된 애니메이션 104
4. 선행작가와 연구자의 상관성과 차별성 108
5. 연구자 작품의 기술적 특징 111
제3장 결론 114
제1절 연구결과 114
제2절 연구의 성과와 한계 116
1. 연구성과 116
2. 연구의 한계 117
제3절 향후 연구의 방향과 제안 120
1. 예술 개념의 학습 및 업데이트 120
2. 전통 중국화와 뉴미디어 아트의 융합과 창조의 추구 122
참고문헌 124
Abstract 140
[그림-1] 천샹보, 〈쉬안 리터〉 2021, 디지털 잉크 상호 작용 예술 설치 48
[그림-2] 이이남, 〈박연폭포〉 2011, LED TVx5, 가변크기 54
[그림-3] 이이남, 〈고전 회화-해피니스〉 2012, 병풍형 몰입형 뉴미디어, 가변 크기 55
[그림-4] 이이남, 〈초충도〉 2009, 뉴미디어 비디오 아트, 가변크기 56
[그림-5] 이이남, 〈산장고일도〉 2012, 애니메이션 이미지, 가변 크기 58
[그림-6] 린쥔팅, 〈푸춘산거도〉 2010,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가변 크기 63
[그림-7] 린쥔팅, 〈푸춘산거도-산수의 정경〉 2010, 영화 및 TV 화면 스크린 샷,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64
[그림-8] 린쥔팅, 〈푸춘산거도-산수의 정경〉 2010, 라이브 전시,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65
[그림-9] 린쥔팅, 〈푸춘산거도-산수결쓰기〉 2010, 영화 및 TV 화면 스크린샷, 린쥔팅 스튜디오 66
[그림-10] 린쥔팅, 〈푸춘산거도-그림듣기〉, 화면 캡처, 린쥔팅 작업실 67
[그림-11] 린쥔팅, 〈푸춘산거도-화사전기〉 2011, 화면 캡처, 린쥔팅 스튜디오 69
[그림-12] 린쥔팅, 〈화학물질-윈롱〉 2009, 인터랙티브 이미징 장치, 가변크기 70
[그림-13] 왕시멍, 〈천리강산도〉중 일부, 비단본색, 51.5cm*1191.5cm 73
[그림-14] 고등명, 〈천리강산 몰입형 애니메이션〉 2021, 몰입형 애니메이션비디오, 4*16m 74
[그림-15] 고등명, 〈천리강산도 시리즈-마을〉 애니메이션, 시간의 흐름에따라 변화하는 장면 캡처. 77
[그림-16] 고등명, 〈천리강산 몰입형 애니메이션〉 2021, 몰입형 애니메이션현장도, 4*16m 78
[그림-17] 고등명, 〈몰입형 수묵 시리즈〉 2021, 라이브 사진, 4*16m 80
[그림-18] 고등명, 〈몰입형 수묵 시리즈〉 2021. 렌더링, 4*16m 83
[그림-19] 치바이스, 〈새우〉, 화조화 중 일부, 35.2cm*56.6cm 85
[그림-20] 고등명〈수묵 새우〉,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장면 캡처 86
[그림-21] 고등명, 〈매화〉,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시리즈,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장면 캡처. 92
[그림-22] 고등명, 〈매화〉 2021,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시리즈, 가변 크기 94
[그림-23] 고등명, 〈묵죽〉 2021,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시리즈, 가변 크기 96
[그림-24] 고등명, 〈난초〉 2021,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시리즈, 가변 크기 97
[그림-25] 고등명, 〈국화〉 2021,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시리즈, 가변 크기 98
[그림-26] 고등명, 〈국화〉,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시리즈, 장치를 재생시킨 뒤, 각각 다른 화면을 캡처 101
[그림-27] 고등명, 〈난초〉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시리즈, 장치를 재생시킨 뒤, 각각 다른 화면을 캡처 102
[그림-28] 고등명, 〈대나무〉,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시리즈, 장치를 재생시킨 뒤, 각각 다른 화면을 캡처 103
[그림-29] 고등명, 〈묵화구단도 시리즈-파초석도〉, 2021, 안드로이드 인터랙티브 시스템, 가변 크기 107
[그림-30] 고등명, 〈묵화구단도 시리즈-묵포도도〉,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시리즈, 장치를 재생시킨 뒤, 각각 다른 화면을 캡처 108
[그림-31]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연구에서 연구자와 선행 작가의 상관성과 차별성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