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 기술은 관련 하드웨어의 개발과 보급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다양한 이용자가 여러가지 목적으로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서비스되고 있다.
본 논문은 혼합현실 기반의 문화예술 콘텐츠 산업에 맞는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현재까지의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되어왔던 기술들이 아닌,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콘텐츠 설계 및 서비스를 제안한다.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증강현실 기술 중 모션 추적 기술을 촬영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하여, 실제 사람이 조정하거나 위치를 맞추지 않아도 자동으로 인식하여 촬영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둘째, 촬영지에 등장하는 배우들을 디지털 휴먼으로 제작하여 적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실제 인물을 촬영한 후 3D 모델링 후 렌더링을 거쳐 3D 디지털 휴먼으로 제작하여 실험하였다.
셋째, 촬영 애플리케이션은 촬영기능과 더불어 사진을 SNS로 공유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각각의 화면들이 기능에 맞게 전환되도록 구현되었다. 사용자 경험을 높이기 위해 해당 기능을 직관적으로 유추가능한 아이콘으로 제작하였다.
넷째, 상기 결과물들을 접목하여 실제 사람과 흡사하도록 디지털 휴먼을 생성하고, 이를 모션 추적 기술로 증강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였다.
결론적으로, 제안하는 콘텐츠 설계의 실현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배경, 사람, 거리의 차이를 두고 디지털 휴먼이 생성되는지 확인한 결과 사람이 인식되면 조건과 관계없이 일정 거리에 디지털 휴먼이 생성되는 것을 검증하였다. 또한 제안한 콘텐츠 설계를 반영한 애플리케이션의 로그인, 촬영, 공유 기능이 동작됨을 확인하였다. 앞으로 촬영지 활성화를 위한 사진 촬영 콘텐츠 제공 및 SNS 공유 등에 본 연구의 결과가 활발하게 활용되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