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12
1.2. 연구 문제 14
제2장 연구 배경 15
2.1. 메타버스 15
1.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18
2. 라이프로깅(Lifelogging) 19
3. 거울세계(Mirror Worlds) 22
4. 가상세계(Virtual Worlds) 22
2.2. 학습의 원추이론 24
2.3. 교육 활용 사례 25
2.4. 메타버스 플랫폼 분석 27
1) Roblox 27
2) ifland 28
3) ZEPETO 29
4) CoSpaces Edu 31
제3장 연구절차 및 방법 33
3.1. 연구대상 33
3.2. 연구 절차 및 방법 34
제4장 설계 및 구현 36
4.1. Surrender 설계 36
4.2. Surrender 구현 37
제5장 실험 및 결과 분석 45
5.1. 설문조사 45
5.2. 사용성 평가 53
5.3. 결과 분석 55
제6장 결론 및 제언 59
6.1. 결론 59
6.2. 제언 60
참고문헌 61
ABSTRACT 62
표 2.1. 메타버스에 대한 기존연구에서의 정의 16
표 2.2. 폭력 예방 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 비교 32
표 3.1. 연구대상 33
표 4.1. Surrender 목표 36
표 5.1. Surrender 사용성 평가 53
표 5.2. Surrender와 동영상에 대한 이해도 t-검증 55
표 5.3. Surrender와 동영상에 대한 교육효과 t-검증 55
표 5.4. Surrender와 동영상에 대한 흥미도 t-검증 56
표 5.5. Surrender와 동영상에 대한 미래참여여부 t-검증 56
표 5.6. Surrender와 동영상 교육의 사전, 사후 시험 평균 점수 57
표 5.7. 사전시험 90점 이상 실험자의 평균 점수 57
표 5.8. 사전시험 90점 미만 실험자의 평균 점수 58
표 5.9. 점수 폭이 큰 실험자들의 인터뷰 58
그림 1.1. 형법범죄율(2022.01.05) 13
그림 2.1. 메타버스 4가지 유형 프레임 윅 17
그림 2.2. 포켓몬GO 18
그림 2.3. 웅진북클럽 19
그림 2.4. 클래스팅 AI 20
그림 2.5. 하이클래스 21
그림 2.6. 줌 22
그림 2.7. 제페토 23
그림 2.8. 학습의 원추(Cone of Learning) 24
그림 2.9. 유폰랜드 26
그림 2.10. 로블록스 27
그림 2.11. 로블록스 실행화면 28
그림 2.12. 이프랜드 실행화면 29
그림 2.13. 제페토 실행화면 30
그림 2.14. 코스페이시스 에듀 실행화면 31
그림 3.1. 폭력 예방 교육의 전체 흐름 34
그림 3.2. 게임 상단에 점수 표시 35
그림 4.1. 제페토를 활용한 폭력 예방 교육 콘텐츠 심사요청 38
그림 4.2. Surrender의 메인 로고 39
그림 4.3. Surrender의 접속화면 1 39
그림 4.4. Surrender의 접속화면 2 40
그림 4.5. Surrender의 접속화면 3 40
그림 4.6. 코스페이시스 에듀에서 사용된 블록코딩 41
그림 4.7. Surrender의 접속화면 4 42
그림 4.8. Surrender의 접속화면 5 42
그림 4.9. Surrender의 접속화면 6 43
그림 4.10. Surrender의 접속화면 7 43
그림 4.11. Surrender 1번 문항 학습 내용 44
그림 5.1. 사전, 사후 공통 설문 문항 1 46
그림 5.2. 사전, 사후 공통 설문 문항 2 46
그림 5.3. 사전, 사후 공통 설문 문항 3 47
그림 5.4. 사전 설문조사 - 메타버스 사용여부 확인 48
그림 5.5. 사전 설문조사 - 폭력 예방 교육 사전 확인1 49
그림 5.6. 사전 설문조사 - 폭력 예방 교육 사전 확인2 50
그림 5.7. 사후 공통 설문 문항 - 이해도 51
그림 5.8. 사후 공통 설문 문항 - 흥미도, 미래 참여 여부 52
그림 5.9. Surrender 사용성 평가 차트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