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1. 서론 9
1) 문제제기 9
2) 연구문제 11
2. 코로나19와 온라인 취향의 공동체 13
1) 코로나19와 뉴노멀 13
(1) 코로나19와 미디어 이용 변화 13
(2) 코로나19 팬데믹과 뉴노멀 15
2) 취향과 취향 공동체 16
(1) 코로나19와 취향 공동체의 대두 16
(2) 취향과 취향의 공동체에 대한 이론적 고찰 18
(3) 주류 소비 관련 취향의 공동체 22
3. 연구방법 26
1) 양적 내용분석 26
2) 질적 내용분석 27
4. 분석결과 30
1) '주락이 월드'에 대한 양적 내용분석 30
2) 질적 내용분석: 〈주락이 월드〉와 취향의 공동체 37
(1) 위스키 추천: 정보제공형 37
(2) 연예인 출연: 유명 유튜브 채널 협업 41
(3) 위스키의 역사: 전문화된 콘텐츠 46
5. 결론 및 논의 52
1) 연구결과 요약 52
2) 연구결과가 지니는 함의 54
3) 연구의 한계 55
참고문헌 56
〈표-1〉 주락이 월드 연도별 콘텐츠 업로드 횟수 26
〈표-2〉 내용분석유목 27
〈표-3〉 질적 내용분석 방법 29
〈표-4〉 연도별 조회수 평균값 비교 31
〈표-5〉 연도별 조회수 댓글 수 비교 31
〈표-6〉 주류 종류에 따른 조회 수 분산분석 32
〈표-7〉 주류 종류에 따른 댓글 수 분산분석 33
〈표-8〉 콘텐츠 특징에 따른 조회 수 분산분석 33
〈표-9〉 콘텐츠 특징에 따른 댓글 수 분산분석 34
〈표-10〉 주류 종류에 따른 조회 수 분산분석 35
〈표-11〉 주류종류에 따른 댓글 수 분산분석 36
〈표-12〉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가성비 위스키 화면 분석 38
〈표-13〉 댓글의 종류와 각각의 댓글 수 39
〈표-14〉 유명 유튜브 채널과의 협업 : 박재범 원소주 43
〈표-15〉 댓글의 종류와 각각의 댓글 수 44
〈표-16〉 전문화된 콘텐츠: 발베니 48
〈표-17〉 댓글의 종류와 각각의 댓글 수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