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의 많은 사람들은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일들을 처리하기에 이르렀다.
개개인의 소비패턴의 지향점에 따라 원하는 것들을 찾아 본인의 취향대로 소비하고 있으며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판매하는 시스템의 다양한 모습들을 소비자에게 노출시켜 판매욕구를 이끌어 내야만 한다. 미용 서비스도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으로 한 번에 헤어샵의 후기와 디자인 가격 등을 노출시켜 소비자에게 판매 욕구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한다.
이에 본 연구는 헤어샵 예약 플랫폼 서비스 품질과 선택속성,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하여 학문적으로 관련성을 규명하고, 실무적으로는 미용기업에서의 고객 유치를 위한 방안으로 매출 증대와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조사방법으로는 10대에서 50대까지 헤어샵 모바일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통해 총 465부가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 되었다.
분석방법으로는 SPSS 22.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사후검증 Ducam test,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매개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의 결과,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총 465명이며, '여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연령은 '20'대가 가장 높았으나 '30'대와 미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결혼 여부는 '미혼'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력은 '4년대 재학, 졸업'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직업은 '전문직'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월 소득은 '300만 원-400만 원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주로 이용하는 플랫폼으로는 '네이버 플레이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예약 플랫폼 서비스 품질, 선택속성, 서비스 만족도의 차원을 알아본 결과, 예약 플랫폼 서비스 품질은 신뢰성, 반응성, 고객화, 심미성, 유형성의 5개 요인으로 구성되었고, 선택속성은 정보성, 효용성, 용이성의 3개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서비스 만족도는 1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헤어샵 예약 플랫폼 서비스 품질이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유의미하게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헤어샵 예약 플랫폼 서비스 품질이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유의미하게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선택속성이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유의미하게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헤어샵 예약 플랫폼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만족도의 관계에서 선택속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 모두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서비스 품질 요인의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서비스 품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플랫폼의 관리가 잘 된 매장일수록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결과를 도출 해낼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헤어샵예약 플랫폼 서비스 품질이 상향화 될수록 고객의 매장 방문 방법은 다양화되어 갈 것이며, 이러한 사항들을 정확하게 파악해 미용 서비스 산업에서 고객의 신규 유입을 높이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