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범위 및 구성 17
3. 연구의 흐름도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1. Covid-19 19
1) Covid-19의 개념 19
2) Covid-19 이후 교육 정책의 변화 22
2. 온라인교육의 개념과 역할 25
1) 온라인교육의 개념 25
2) 한국 온라인교육의 특징 26
3) 중국 온라인교육의 특징 27
3. 미용교육의 개념 30
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33
1. 연구 모형 및 연구 문제 33
1) 연구 모형 33
2) 연구문제 34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5
3. 측정도구 36
4. 자료 분석 방법 38
제4장 연구 결과 39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2. 조사대상자의 온라인 헤어 미용교육 현황 42
3. 조사대상자의 온라인 헤어 미용교육에 대한 인식 46
4. 온라인 헤어 미용교육의 장점과 단점 49
5. 온라인 활용능력 52
6.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도 54
1) 학습만족도의 요인분석 54
2) 교육효과의 요인분석 56
3) 학습지속의도의 요인분석 57
7. 주요변수의 평균 58
8.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59
1) 한국인의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61
2) 중국인의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61
9. 교육효과가 학습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63
1) 한국인의 교육효과가 학습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64
2) 중국인의 교육효과가 학습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64
제5장 결론 및 제언 68
1. 연구 결과의 요약 68
2. 연구의 시사점 70
3. 연구 제언 73
참고문헌 75
부록 83
부록 1 83
부록 2 90
ABSTRACT 96
〈표 1〉 Covid-19에 관한 연구자들의 연구 내용 24
〈표 2〉 온라인교육에 관한 연구자들의 연구 내용 28
〈표 3〉 미용교육에 관한 연구자들의 연구 내용 32
〈표 4〉 조사 표본 35
〈표 5〉 설문지 구성 및 내용 37
〈표 6〉 자료 분석 방법 38
〈표 7〉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1
〈표 8〉 조사대상자의 헤어 미용 온라인교육 현황 44
〈표 9〉 헤어 미용 온라인교육에 대한 인식 48
〈표 10〉 온라인 교육의 장점과 단점 51
〈표 11〉 온라인 활용 능력의 평균 53
〈표 12〉 학습만족도의 요인분석 55
〈표 13〉 교육효과의 요인분석 56
〈표 14〉 학습지속의도의 요인분석 57
〈표 15〉 주요 변수의 평균 58
〈표 16〉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60
〈표 17〉 한국인의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61
〈표 18〉 중국인의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62
〈표 19〉 교육효과가 학습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63
〈표 20〉 한국인의 교육효과가 학습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64
〈표 21〉 중국인의 교육효과가 학습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65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 연구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