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Covid-19시대에 온라인 헤어 미용교육 현황 및 학습만족도와 교육효과가 학습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미용전공자에게는 온라인수업 활용에 대한 정보를 주고 헤어 관련 교육자들에게는 교육전략 방안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온라인 헤어 미용교육경험이 있는 한국인과 중국인을 조사대상자로 설정하여 2021년 7월 29부터 8월 25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방법을 통한 실증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 기술통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처리 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의 실증 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5%에서 검증하였으며, 통계 처리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온라인교육에 관한 요인분석을 한 결과 학습만족도는 인지적만족도, 정서적만족도 2개의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교육효과는 유용성, 교육성과로 2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이를 토대로 검증을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헤어 미용 교육의 학습만족도(인지적만족도, 정서적만족도)가 학습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한국인과 중국인의 학습만족도를 비교했을 때 차이가 보였는데 한국인은 정서적인 만족도가 높았고 중국인은 인지적만족도가 높았다. 상대적인 영향력은 인지적만족도가 높았으며, 이는 온라인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학습지속의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둘째, 온라인 헤어 미용교육의 교육효과가 학습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한국인과 중국인 모두 상대적인 영향력은 교육성과가 높았으며 온라인교육에 대한 학습효과가 높을수록 학습지속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만족도, 교육효과, 학습지속의도의 전체적인 평균을 살펴본 결과, 교육만족도와 교육효과 모두 중국인이 한국인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교육에서 학습만족도와 교육효과가 학습지속의도에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온라인 헤어 미용교육이 미용종사자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효과적인 교육시스템으로 발전하려면 학습자의 온라인 미용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수업 전 후에 대한 확실한 교육성과를 알 수 있도록 구체적인 피드백과 교육자와의 상담 등 구체적인 매뉴얼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자발적인 학습지속의도를 통한 온라인 미용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교육자와 학습자 간의 의견 공유와 동시에 온라인 교육시스템에 적응해야 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였다.
위와 같은 결과와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헤어 미용전공자에게 편중되어 있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근본적인 한계점을 가지며, 중국인 미용종사자에게도 설문지를 배포하여 근거를 확보하였으나, 중국의 온라인 시스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설명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연구대상을 다른 전공을 포함하여 포괄적인 미용산업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다루어야 하며, 중국의 온라인 미용교육에 관련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