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6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21
Ⅱ. 이론적 배경 23
1. 빨간색의 특성 23
1) 빨간색의 정의 23
2) 빨간색의 역사 27
3) 빨간색의 이미지와 상징성 33
2. 빨간색의 활용사례 43
1) 디자인 분야에서 빨간색 43
2) 미용 분야에서 빨간색의 활용사례 45
3. 메이크업과 색채 이미지 46
1) 메이크업과 이미지 46
2) 색채 이미지 50
3) 색채의 감정 효과 51
4. 메이크업에서 빨간색 상징성 52
1) 관능성 54
2) 혁신성 54
3) 여성성 55
4) 역동성 56
Ⅲ. 연구 방법 57
1. 이미지 유형 분류 57
1) 이미지 자료 수집 58
2) 유형 분류 59
3) 대표 이미지 선정 59
2. 이미지 유형 평가 및 분석 61
1) 이미지 평가 설문조사 61
2) 이미지 유형 분석 방법 66
Ⅳ. 메이크업에 나타난 빨간색 이미지 73
1. 색채 분석 결과 73
2. 메이크업에 나타난 빨간색 이미지 유형 77
1) 센슈얼 형 80
2) 유니크 형 94
3) 로맨틱 형 108
4) 액티브 형 122
3. 종합 결과 136
Ⅴ. 결론 140
Ⅵ. 참고문헌 144
부록 150
부록 1. 그림 이미지 출처 151
부록 2. 유형별 색채 자료 152
부록 3. 유형별 이미지 출처 164
부록 4. 설문지 172
ABSTRACT 186
〈표 1〉 KS 관용색명에 따른 KS 계통색명과 ISCC-NIST 계통색명 26
〈표 2〉 빨간색 긍정적 의미와 부정적 의미 34
〈표 3〉 선행 연구에 나타난 빨간색 연상 및 상징 이미지 36
〈표 4〉 선행 연구에 나타난 빨간색 상징성 42
〈표 5〉 선행 연구에 나타난 메이크업 이미지 49
〈표 6〉 단색 이미지 51
〈표 7〉 조사 내용 58
〈표 8〉 이미지 유형 분류 내용 59
〈표 9〉 유형별 대표 이미지 자극물 구성표 60
〈표 10〉 선행 연구에서 중복으로 언급된 감성 척도 어휘 63
〈표 11〉 선행 연구에서 감성 척도 어휘 요인 분류 64
〈표 12〉 감성 척도 어휘 요인 65
〈표 13〉 색조 이미지 69
〈표 14〉 대표 이미지 자극물 별 분석 틀 72
〈표 15〉 빨간색 색조 빈도 횟수 73
〈표 16〉 이미지 유형별 사진 분류 77
〈표 17〉 신뢰도 분석 78
〈표 18〉 메이크업에 나타난 빨간색 이미지의 요인 분석 79
〈표 19〉 센슈얼 유형의 이미지 평가 평균 및 표준편차 값 80
〈표 20〉 '센슈얼 1'의 이미지 평가 결과 82
〈표 21〉 '센슈얼 1' 이미지 분석 결과 83
〈표 22〉 '센슈얼 2'의 이미지 평가 결과 85
〈표 23〉 '센슈얼 2' 이미지 분석 결과 86
〈표 24〉 '센슈얼 3'의 이미지 평가 결과 88
〈표 25〉 '센슈얼 3' 이미지 분석 결과 89
〈표 26〉 센슈얼 유형 이미지 92
〈표 27〉 센슈얼 유형 종합 분석 93
〈표 28〉 유니크 형의 이미지 평가 평균 및 표준편차 값 94
〈표 29〉 '유니크 1'의 이미지 평가 결과 96
〈표 30〉 '유니크 1' 이미지 분석 결과 97
〈표 31〉 '유니크 2'의 이미지 평가 결과 99
〈표 32〉 '유니크 2' 이미지 분석 결과 100
〈표 33〉 '유니크 3'의 이미지 평가 결과 102
〈표 34〉 '유니크 3' 이미지 분석 결과 103
〈표 35〉 유니크 유형 이미지 106
〈표 36〉 유니크 유형 종합 분석 107
〈표 37〉 로맨틱 형의 이미지 평가 평균 및 표준편차 값 108
〈표 38〉 '로맨틱 1'의 이미지 평가 결과 110
〈표 39〉 '로맨틱1' 이미지 분석 결과 111
〈표 40〉 '로맨틱 2'의 이미지 평가 결과 113
〈표 41〉 '로맨틱2' 이미지 분석 결과 114
〈표 42〉 '로맨틱 3'의 이미지 평가 결과 116
〈표 43〉 로맨틱3 이미지 분석 결과 117
〈표 44〉 로맨틱 유형 이미지 120
〈표 45〉 '로맨틱' 유형 종합 분석 121
〈표 46〉 액티브 형의 이미지 평가 평균 및 표준편차 값 122
〈표 47〉 '액티브 1'의 이미지 평가 결과 124
〈표 48〉 액티브 1 이미지 분석 결과 125
〈표 49〉 '액티브 2'의 이미지 평가 결과 127
〈표 50〉 액티브 2 이미지 분석 결과 128
〈표 51〉 '액티브 3'의 이미지 평가 결과 130
〈표 52〉 액티브 3 이미지 분석 결과 131
〈표 53〉 액티브 유형 이미지 134
〈표 54〉 액티브 유형 종합 분석 135
〈표 55〉 메이크업에 나타난 빨간색 이미지 유형 종합 139
(그림 1) 연구 흐름도 22
(그림 2) 쇼베 동굴 벽화 28
(그림 3) 화장하는 여인 31
(그림 4) 붉은색 볼 화장 32
(그림 5) 퐁파두르 후작 부인 32
(그림 6) 관능적인 레드 립 37
(그림 7) 연한 분홍 립 38
(그림 8) 검붉은 립 38
(그림 9) 호러 분장 39
(그림 10) 좀비 분장 39
(그림 11) 디자인 분야에서 빨간색의 활용사례 44
(그림 12) 패션 분야에서 빨간색의 활용사례 44
(그림 13) 레드계열 헤어 컬러 이미지 45
(그림 14) 메이크업에서 빨간색 상징성 53
(그림 15) Munsell Conversion 프로그램을 통한 색채 추출 방법 67
(그림 16) 먼셀 색 체계의 색상환 68
(그림 17) P.C.C.S 색조 68
(그림 18) I.R.I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71
(그림 19) 메이크업에서 빨간색 색조 분포 74
(그림 20) 아이 메이크업에서 빨간색 색조 분포 75
(그림 21) 블러셔 메이크업에서 빨간색 색조 분포 75
(그림 22) 립 메이크업에서 빨간색 색조 분포 75
(그림 23) 센슈얼 유형 전체 빨간색 색조 분포 차트 91
(그림 24) 센슈얼 유형 부분별 빨간색 색조 분포 차트 91
(그림 25) 유니크 유형 전체 빨간색 색조 분포 차트 105
(그림 26) 유니크 유형 부분별 빨간색 색조 분포 차트 105
(그림 27) 로맨틱 유형 전체 빨간색 색조 분포 차트 119
(그림 28) 로맨틱 유형 부분별 빨간색 색조 분포 차트 119
(그림 29) 액티브 유형 전체 빨간색 색조 분포 차트 133
(그림 30) 액티브 유형 부분별 빨간색 색조 분포 차트 133
(그림 31) 메이크업에 나타난 빨간색 이미지 유형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