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동안 "자살 예방"이 세계적인 관심사로 떠올랐다. 삶의 질과 정신적 회복력을 개선하고, 정신적 강인함을 강화하는 것은 심리적 트라우마를 다루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삶의 긍정적인 의미는 신체회복 촉진, 정신건강 증진, 질병예방 및 생활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대 대학생들은 점점 더 많은 스트레스 요인에 직면하고 있지만 긍정적인 삶의 의미가 뒷받침된다면 우울증은 줄어들고 전반적인건강 문제는 줄어들며 자존감은 향상될 것이다. 다시 말해, 스트레스 받기 쉬운 환경에 노출된 대학생이 삶의 의미감을 높인다면 자존감이 향상되어 삶의 질이 높아질 것이다.
정신건강 교육의 가치는 사람들의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는 것이며 건강의 가치는 인간 삶의 의미와 한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심리적 외상은 외부의 도움뿐만 아니라 치료를 필요로 한다. 또한 상처를 치유하고 새롭고 가능한 반복적인 부상에 저항할 수 있는 강력한 방어력이 있어야 한다. 이 모든 것은 삶에 대한 깊은 이해와 깊은 감정에 기초하고 있다. 지금의 대학생들은 코로나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이 기간 동안 대학생들은 스트레스의 원인이 더욱 다양해지고 여러 가지 심리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욱 증가하였다. 이러한 현실과 선행연구를 고려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삶의 의미와 대학생의 심리적 상처 및 회복탄력성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고, 대학생이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과 구체적인 대책을 찾는데 있다.
이 연구는 중국 광둥성 3 개 대학에서 381 명의 대학생을 무작위로 선택하여 설문지를 배포하고, 334 개의 유효한 설문지를 수집했다. 연구척도는 기본적인 개인정보 척도, 삶의 의미 척도, 그리고 회복탄력성 척도 등을 포함하는 '코로나 19 기간 대학생 정신건강 설문지'이다. 본 연구는 SPSS 25.0 을 사용하여, 인구통계학적 조사과 빈도분석 및 변량분석을 실시하고, 그리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신뢰성 검정과 타당성 검정을 실시한 후 탐색적 요인분석(EFA)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AMOS 2 를 이용하여 경로분석(path analysis)과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통계적 방법에는 기술적 통계, 독립표본 t 검정, Pearson 상관관계 및 다중 단계적 회귀분석이 포함된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개인의 기본 정보 상황, 회복탄력성 현황, 삶의 의미감 현황을 산출했다. 둘째, 대학생들 간의 기본 개인정보 상황, 회복탄력성 상황, 삶의 의미감 상황 등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셋째, 대학생의 삶의 의미감과 트라우마, 회복탄력성 사이의 상관관계를 탐색하였다. 넷째, 대학생의 회복탄력성의 모든 측면에 대한 삶의 의미감의 예측능력에 대해 논의하였다.
분석결과 회복탄력성은 X²/df=1.675, GFI=.932, AGFI=.909, NFI=.945, RMR=.037 로 나타났고, 삶의 의미감은 X²/df=1.269, GFI=.945, AGFI=.928, NFI=.932,RMR=.035 로 나타났으며, 전체 요인은 X²/df=1.203, GFI=.913, AGFI=.906, NFI=.908, RMR=0.034 로 나타났다. 이는 Kline(2005)이 제시한 적합도 기준인 GFI, AGFI,NFI .90 이상, RMR .05 이하를 모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표본 t-검정 분석결과, 트라우마가 없는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 t=2.086, p<.05) , 변화수용( t=1.989, p<.05) , 긍정적 인식( t=2.076, p<.05) , 문제해결( t=2.997, p<.01) , 삶의 열정(t=3.179, p<.01) 및 미래기대(t=2.19, p<.05)가 트라우마이 있는 대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종교가 있는 대학생의 정서조절( t=2.230, p<.05) , 생활열정( t=2.063, p<.05) 및 생활목표(t=3.047, p<.01)는 종교가 없는 대학생보다 현저히 높았고, 종교가 있는 대학생에 대한 기피율은 종교가 없는 대학생에 비해 현저히 낮았다 ( t =-3.219, p<. 01) .
삶의 의미감과 회복탄력성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삶의 열정(r=.440~.566, p<.01), 삶의 목표(r=.436~.530,p<.01), 미래희망(r=.426~.510, p<.01), 자기통제력(r=.440~.528, p<.01)과 회복탄력성 간에는 큰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러나 도피(t=-.330~-.371, p<.01)와 회복탄력성(t=-.330~-.371, p < . 01) 사이에는 음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삶의 의미감과 회복탄력성의 관계에 대한 다중 회귀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삶의 의미감의 다섯 요인은 회복탄력성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삶의 의미감의 다섯 요인은 감정조절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감정조절에 대한 삶의 의미감의 예측능력은 51.3%(R²=.513, p<.01)로 나타났다. 삶의 의미감의 다섯 요인은 문제해결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문제해결에 대한 삶의 의미감의 예측능력은 40.1%(R²=.401, p<.01)로 나타났고, 삶의 의미감의 다섯 요인은 수용변화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수용 변화에 대한 삶의 의미감의 예측 능력은 41.9%(R²=.419, p<.01)로 나타났고, 삶의 의미감의 다섯 요인은 적극적 인지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적극적 인지에 대한 삶의 의미감의 예측능력은 42.3%(R²=.423, p<.01)로 나타났고, 삶의 의미감의 다섯 요인은 사회적 지지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사회적 지지에 대한 삶의 의미감의 예측 능력은 42.1%(R²=.421, p<.01)로 나타났다.
트라우마 경험이 있는 모델과 트라우마 경험이 없는 모델로부터 25 개의 삶의 의미감이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준다는 가설을 검증할 수 있었다. 그러나 트라우마 경험이 있는 연구 대상자의 삶의 의미감이 회복탄력성을 억제하는 영향 중 6 개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향을 준 비율은 24%였다. 트라우마 경험이 없는 개체의 삶의 의미감이 회복탄력성에 미친 영향 중 23 개가 유의미하였으며, 그 비율은 92%였다. 영향을 준 요인 비율은 트라우마 경험이 없는 대학생의 경우 트라우마 경험 있는 대학생의 3.83 배였다. 트라우마 경험은 정서조절, 사회적 지지, 변화수용, 적극적 인지, 문제해결의 5 가지 회복탄력성 요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연구결론을 바탕으로 대학생의 삶의 의미감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과 우선 이를 통해 심리적 트라우마의 영향을 줄이고 심리적 회복력과 좌절감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를 위해 대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문제에 대처하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관련 철학과 종교적 신념 수업을 늘릴 것 을 권고한다. 종교가 없는 학생에 비해 종교가 있는 학생들은 좌절을 겪었을 때 도움을 청하는 능력이 더 높았다. 이 방법을 통해 트라우마를 경험한 학생들의 심리적 질 향상과 사 회적 지지를 강화하고 미래의 삶의 가치에 대한 기대감과 긍정적 인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교는 풍부하고 다채로운 교내활동을 전개하고 학생들의 노력과 성적을 제때에 적극적으로 평가하며 심리소통을 강화하고 자아회복능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교원은 외상후 청소년들이 외상사건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평가하도록 지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의 자신감을 강화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배양하며 좋은 환경의 가정교육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특수생활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삶에 대한 열정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가정에서는 아이의 인생관, 세계관과 가치관을 적극적으로 배양하도록 해야한다. 따뜻한 가정분위기를 조성하고 가정으로부터 시작하여 청소년들의 생활의 충실감과 책임감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진로계획 과정을 개설하여 학생들의 긍정적인 삶의 목표와 자주적 인식을 구축하고 심리적 트라우마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심리상담을 강화하고 생명중시교육을 시켜야한다. 생명중시교육은 죽음을 터부시하지 말고 죽음의 현실을 직시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본 연구이후 더 많은 연구대상자를 통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트라우마 경험을 극복하기 위한 회복탄력성 증가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