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8
3. 용어 정의 18
1) 시험불안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시험불안과 일반불안과의 관계 19
2. 시험불안의 특성 20
1) 발달적 경향 20
2) 시험불안의 요인 22
3. 시험불안의 이론적 접근 24
1) 욕구이론적 접근(Drive-Oriented Theory) 25
2) 특성·상태 불안 접근(Trait-State Anxiety) 26
3) 인지론적 접근(Cognitive Approach) 27
4) 인지 및 감성적 접근 (Cognitive and Emotional Approach to Test Anxiety) 28
5) 심동적 접근(Psychodynamic Approach) 29
4. 시험불안 모델 30
1) 인지-주의적 모델(Cognitive-attentional model) 30
2) 이중-결핍 모델(Dual-deficit model) 31
3) 정보처리 모델(Information processing model) 32
4) 사회-학습 모델(social-learning model) 33
5) 거래과정 모델(Transactional process model) 35
5. 시험불안 척도의 개발연구의 개관 36
III. 연구 방법 40
1. 예비연구: 척도 개발 단계 40
1) 기초예비문항 개발 41
2) 1차 내용타당도 검증 51
3) 1차 예비조사 실시 57
4) 2차 내용타당도 검증 70
5) 2차 예비조사 실시 71
6) 하위요인별 개념 정의 81
IV. 연구 결과 91
1. 본연구: 타당도검증 단계 91
1) 문항분석을 통한 변별타당도 검증 91
2)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한 구인타당도 검증 93
2. 최종문항 확정 95
1) 구인타당도 검증 95
2) 확인적 요인분석 96
3) 신뢰도 검증 101
4) 수렴타당도 102
5) 규준제작 105
V. 요약 및 논의 107
1. 요약 107
2. 논의 109
VI. 결론 및 제언 113
1. 결론 113
2. 제언 114
참고문헌 116
ABSTRACT 136
부록 139
부록 1. 자유면담식 질문지 140
부록 2. 시험불안 검사지 (TAI-K) 142
부록 3.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 144
부록 4. 자아존중감 척도 145
부록 5. 학업스트레스척도와 영어시험불안/수학시험불안 검사지 147
부록 6. 시험불안 척도(The Revised Test Anxiety Scale: RTA) 149
부록 7. 한국 청소년의 시험불안 척도 150
부록 8. 1차 예비검사지 152
부록 9. 2차 예비검사지 155
부록 10. 본검사지 157
부록 11. 고등학생용 시험불안 척도 159
〈표 II-1〉 시험불안 척도의 개관 38
〈표 III-1〉 척도개발절차 40
〈표 III-2〉 자아존중감 검사도구의 하위 척도별 문항 구성 43
〈표 III-3〉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3
〈표 III-4〉 각 요인별 신뢰도 44
〈표 III-5〉 시험불안 척도 문항과 내적합치도 45
〈표 III-6〉 영어시험불안 척도 모형 신뢰도 분석 46
〈표 III-7〉 학업스트레스와 영어 및 수학스트레스 간의 상관관계 결과 47
〈표 III-8〉 학생 심층면접결과 48
〈표 III-9〉 1차 예비문항 선정 과정 51
〈표 III-10〉 1차 예비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N=215) 58
〈표 III-11〉 1차 예비조사의 요인부하량 60
〈표 III-12〉 1차 예비조사결과 하위요인 구성 62
〈표 III-13〉 1차 예비조사 요인분석의 KMO와 Bartlett 검정 63
〈표 III-14〉 각 요인별 신뢰도 64
〈표 III-15〉 시험불안 척도의 총합과 각 하위요인 간의 상관분석 65
〈표 III-16〉 문항 및 하위요인별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 66
〈표 III-17〉 2차 선정된 문항 68
〈표 III-18〉 2차 예비문항 작성 수정 과정 70
〈표 III-19〉 2차 예비문항 중 추가 문항 작성 과정 70
〈표 III-20〉 2차 예비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N=155) 71
〈표 III-21〉 2차 예비조사의 요인부하량 73
〈표 III-22〉 2차 예비조사 결과 시험불안 하위요인 구성요소 76
〈표 III-23〉 2차 예비조사 요인분석의 KMO와 Bartlett 검정 76
〈표 III-24〉 각 요인별 신뢰도 77
〈표 III-25〉 시험불안 척도의 총합과 각 하위요인 간의 상관분석결과 78
〈표 III-26〉 시험불안 척도의 총합과 각 하위요인 간의 상관분석 문항 및 하위요인별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 79
〈표 III-27〉 고등학생용 시험불안 척도의 하위요인 89
〈표 IV-1〉 문항 및 하위요인별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 91
〈표 IV-2〉 본조사의 요인부하량 93
〈표 IV-3〉 시험불안 척도의 총합과 각 하위요인 간의 상관분석 95
〈표 IV-4〉 시험불안 척도 모형의 적합도 지수 98
〈표 IV-5〉 시험불안 요인별 최종 문항 98
〈표 IV-6〉 시험불안 척도의 경로계수 분석 결과 100
〈표 IV-7〉 각 요인별 신뢰도 101
〈표 IV-8〉 시험불안 하위요인과 관련 변인과의 상관관계 102
〈표 IV-9〉 시험불안 척도의 총합과 각 하위요인 간의 상관분석 102
〈표 IV-10〉 시험불안 척도 모형의 적합도 지수 105
〈표 IV-11〉 시험불안 요인별 최종 문항 105
〈표 IV-12〉 한국 고등학생용 시험불안척도 규준 106
[그림 II-1] 인지-주의적 모델 31
[그림 II-2] 이중-결핍 모델 32
[그림 II-3] 정보처리 모델 33
[그림 II-4] 사회-학습 모델 34
[그림 II-5] 거래과정 모델 35
[그림 III-1] 1차 예비조사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9
[그림 III-2] 2차 예비조사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3
[그림 IV-1] 최종 선정된 문항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