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현재 실정이 반영된 시험불안 척도를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첫째, 고등학생용 시험불안 척도의 문항을 구성하기 위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가? 둘째, 기존에 시험불안 척도와 구별되는 문항이 추출되었으며 새롭게 개발된 고등학생용 시험불안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는 어떠한가? 로 설정하였다.
시험불안 척도개발을 위해 우선 고등학생들이 지각하는 시험에 대한 불안 반응을 확인하기 위해서 자유면담식 설문지를 활용하여 시험에 대한 생각과 감정 및 느낌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개인 면담을 통해 시험 불안을 느끼는 장면과 실제적인 반응과 정서변화 등에 대한 구술식 질문 을 통해 척도의 문항구성에 활용하였다. 또한 문헌 고찰과 사례연구들을 토대로 시험불안과 관련된 하위요인을 설정하기 위해서 수험자 개인변인과 환경변인을 고려한 문항을 추출하였다. 예비척도를 구성하기 위한 3차에 걸친 사전연구를 진행하여 자아존중감 척도,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 학업스트레스 척도, 주요교과목 중 영어와 수학에 대한 시험불안 변인이 포함된 척도를 개발하였다.
그 이후 전문가집단을 구성하여 내용타당도를 거쳐 예비검사문항을 선정하였다.
시험불안척도를 완성하기 위해 고등학생 404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실시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한 결과 6개 요인을 도출되였고 인지요인 6문항, 정서요인 8문항, 자기효능감요인 7문항, 관계요인 7문항, 주요교과목 요인 6문항, 가정압력요인 4문항으로 구성된 척도를 최종적으로 개발하였다. 시험불안척도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김문주(1990)의 시험불안척도 (TAI-K)와 수렴타당도를 분석한 결과 TAI-K의 하위요인인 걱정, 긴장과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입증되었다. 척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요인으로 요인분석되었으나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관계요인에서 부모와 관련된 문항들이 명확하게 한 요인으로 분류되어 가정압력요인이 추가 명명되어 총 6요인으로 된 최종 38문항이 시험불안척도로 확정되었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한 구인타당도 검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시험불안 척도 개발의 타당성이 입증되었으며 기존 TAI-K와의 수렴타당도 결과 하위요인 중 인지, 주요교과목, 관계, 가정압력요인과는 정적상관이 나타났으나 정서와 자기효능감요인과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아 기존 연구와 구별되는 새로운 시험불안 척도가 개발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개발된 척도 하위요인 간의 상관성이 높은 것으로 보아 하위요인간 유기적 관련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시험불안과 관련된 요인으로 인지, 정서 외에도 가정, 학교 내에서의 외부 압력이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와 더불어 외국과 구별 되는 우리나라 고유의 입시 특징을 지니는 주요교과목요인이 고등학생들의 시험불안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의 시험불안 척도와 개발이 현 고교교육과정에서 시험불안을 느끼는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시험불안 정도를 자각하고 인식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학교 현장의 교사와 전문상담교사 등이 시험불안을 지닌 학생들의 생활지도 및 상담에 있어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어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심리적 안녕을 돕고 학습능력을 증진시키는데 실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