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업가정신의 성과 요인 및 영향력 차이 추정을 통해 기업의 조직 문화 극대화 및 지속성장 목적의 창업성공 전략방안 및 수행계획의 도출을 목표로 연구가설 설정과 문조사를 통한 검정을 수행하였다.
기업가정신의 역할, 관점별 특징, 창업의 특성 및 유형과 구성 요소, 창업역량, 기업가정신의 기능과 기업성과, 기업문화, 창업역량, 자기효능감, 기회역량 등에 대한 개념적 정의 및 조작적 정의 설정을 위해 이론분석을 수행하고, 실증분석을 위해 전국에 거주하는 창업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자료를 수집했다.
기술분석의 t검정, ANOVA, MNOVA 결과와 추론분석의 단일·동시·2중 조절된 매개효과에서 기회포착형 기업 및 미혼자 기업에서의 창업성공 차이, 원인(독립 및 매개)변수의 창업성공에 대한 유의적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기업가정신 구현성과의 총효과 및 직접효과 모두에서 기회역량이 가장 높았고 창업역량, 자기효능감, 기업가정신의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