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문제 21
3. 용어 정리 21
가. 노인평생교육 21
나. 노인 22
다. 삶의 만족도 22
라. 자아 존중감 22
II. 이론적 배경 23
1. 노인의 특성과 노인평생교육 23
2. 각국의 노인평생교육 34
가. 프랑스의 노인평생교육 34
나. 영국의 노인평생교육 35
다. 독일의 노인평생교육 38
라. 미국의 노인평생교육 42
마. 일본의 노인평생교육 47
3. 교육 만족도 49
가. 교육 만족도 개념 49
나. 평생교육 참여동기 유형과 교육 만족도와의 관계 51
4. 삶의 만족도 53
가. 삶의 만족도 개념 53
나. 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 62
5. 자아존중감 67
가. 자아존중감의 개념 67
나.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 73
6. 노인의 우울 74
가. 노인 우울의 원인 75
나. 노인 우울감과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 78
III. 연구방법 79
1. 연구모형 79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79
3. 변수선정 80
가. 인구사회학적 특성 80
나.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접근성 80
다.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80
라. 우울 81
마. 삶의 만족도 81
바. 자아존중감 81
4.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82
가. 삶의 만족도 신뢰도 분석 82
나. 노인평생교육 만족도 신뢰도 분석 83
다. 노인우울감 신뢰도 분석 84
라. 자아존중감 신뢰도 분석 85
5. 분석방법 86
IV. 연구결과 87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87
2.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접근성 89
가.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로 89
나.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동기 91
다.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기간 93
라.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횟수 95
마.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비용 부담 97
바.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분야 99
3.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101
가.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101
나.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강사에 대한 만족도 107
다.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113
라.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교육환경 및 시설에 대한 만족도 119
마.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125
4. 차이 검정 분석 130
가. 삶의 만족도 차이 검정 분석 130
나. 자아존중감 차이 검정 분석 132
다. 노인 우울감 차이검정 분석 134
5. 상관관계 분석 136
가. 노인평생교육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 상관성 136
나. 노인평생교육 만족도와 자아존중감 상관성 137
다. 노인평생교육 만족도와 우울감 상관성 138
6. 회귀분석 139
가. 노인평생교육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 단순회귀 분석 139
나. 노인평생교육 만족도와 자아존중감 단순회귀분석 140
다. 삶의 만족도와 자아존중감 단순회귀분석 141
라. 노인평생교육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 자아존중감 다중회귀분석 142
7. 노인평생교육 만족도에 따른 삶의 만족도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검증 143
V. 결론 145
1. 논의 및 연구 결과 요약 145
2. 제언 154
참고 문헌 156
설문지 170
〈표 1〉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 재구성 29
〈표 2〉 보건복지부(2021) 노인보건복지부 사업 안내 33
〈표 3〉 삶의 만족도 신뢰도 분석 82
〈표 4〉 노인평생교육 만족도 신뢰도 분석 83
〈표 5〉 노인 우울감 신뢰도 분석 84
〈표 6〉 자아존중감 신뢰도 분석 85
〈표 7〉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88
〈표 8〉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로 90
〈표 9〉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동기 92
〈표 10〉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기간 94
〈표 11〉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횟수 96
〈표 12〉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비용 부담 98
〈표 13〉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분야 100
〈표 14〉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1 102
〈표 15〉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2 104
〈표 16〉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3 106
〈표 17〉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강사에 대한 만족도- 1 108
〈표 18〉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강사에 대한 만족도- 2 110
〈표 19〉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강사에 대한 만족도- 3 112
〈표 20〉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1 114
〈표 21〉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2 116
〈표 22〉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3 118
〈표 23〉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교육환경 및 시설에 대한 만족도- 1 120
〈표 24〉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교육환경 및 시설에 대한 만족도- 2 122
〈표 25〉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교육환경 및 시설에 대한 만족도- 3 124
〈표 26〉 노인평생교육 만족도 문항 구성 125
〈표 27〉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126
〈표 28〉 강사에 대한 만족도 127
〈표 29〉 지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128
〈표 30〉 교육환경 및 시설에 대한 만족도 129
〈표 3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삶의 만족도 차이 검정 분석 131
〈표 3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검정 분석 133
〈표 3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우울감 차이 검정 분석 135
〈표 34〉 노인평생교육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 상관관계 분석 136
〈표 35〉 노인평생교육 만족도와 자아존중감 상관관계 분석 137
〈표 36〉 노인평생교육 만족도와 우울감 상관관계 분석 138
〈표 37〉 노인 평생 교육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 단순회귀분석 139
〈표 38〉 노인 평생 교육 만족도와 자아존중감 단순회귀분석 140
〈표 39〉 삶의 만족도와 자아존중감 단순회귀분석 141
〈표 40〉 프로그램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 자아존중감 다중회귀분석 142
〈표 41〉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 자아존종감의 간접경로에 대한 회귀분석 143
〈표 42〉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 삶의 만족도의 직접경로 및 자아존중감 → 삶의 만족도의 간접경로에 대한 회귀분석 144
〈표 43〉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 관계를 자아존중감이 매개할 때의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