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2025년이면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게 된다. 노인 인구의 증가가 국가적 차원에서 야기하는 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고령화 사회에서의 노인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적극적인 해결방안이 제시되어야 하며 개인 및 지역사회에서의 노력 또한 필요하다.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들이 현실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노인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노인의 능력을 재평가하여 활용하는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며, 그 대표적인 방법이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참여로 제시 되고 있다. 노인평생교육은 건강하고 안정된 삶을 살며, 자아실현 욕구 충족과 자아존중감 향상을 통해 잔존기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D시 소재 8개 노인복지관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만 60세 이상 남녀 노인의 자료를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수집하였다. 자료 수집은 2022년 10월1일부터 10월31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설문 작성 방법은 연구자가 직접 노인복지관 관장이나 담당 사회복지사의 도움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수집하였다. D시 소재 노인복지관 8개 기관에 50부씩 총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된 400부 중 불성실한 응답이 있는 설문지를 제외한 377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고, 통계처리를 위해 사용한 통계 프로그램은 SPSS 20.0이다. 자료 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각 변수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참여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우울감, 삶의 만족도, 자아존중감에 대한 각각의 평균적 차이를 알아 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넷째,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가 우울감, 삶의 만족도,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독립변수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가 종 속변수인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가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 역할 검증은 매개변수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프로그램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삶의 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을 종속변수로 하는 단순 회귀분석한 결과,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는 삶의 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 정적 상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삶의 만족도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삶의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자아존중감을 종속변수로 하는 단순 회귀분석한 결과, 삶의 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삶의 만족도는 자아존중감에 정적 상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기 위하여 프로그램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자아존중감을 종속변수로 하는 다중회귀분석 한 결과,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는 유의하게 나타나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는 자아존중감에 정적상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삶의 만족도는 자아존중감에 정적 상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를 자아존중감이 매개할 때 그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Hayes model 4를 적용한 Process macro 회귀분석을 실시하고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첫째,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를 예측변수로 투입하고 자아존중감을 결과변수로 투입하였을 때의 회귀분석 한 결과,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는 자아존중감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것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가 증가할수록 자아존중감이 유의하게 증가함을 의미한다,
둘쩨,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을 예측변수로 투입하고 삶의 만족도를 결과변수로 투입하였을 때의 회귀분석 한 결과, 평생교육 만족도는 삶의 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자아존중감도 삶의 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것은 평생교육 만족도와 자아존중감 모두 삶의 만족도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침을 의미한다.
셋째, 위의 두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를 산출한 결과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 관계를 자아존중감이 매개할 때, 직접효과의 크기는 .1187(p<.001)이고, 간접효과의 크기는 .1976(p<.001) 이다, 즉 총효과를 기준으로 했을때 직접효과의 크기는 37.5%이고 간접효과의 크기는 62.5%이므로, 자아존중감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평생교육은 노인의 교육 욕구를 충족시키고 그들의 지혜를 후손에게 전수하며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노인들 스스로가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갈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는 평생교육 측면도 함께 고려해야만 한다. 따라서 어르신들의 사회 참여와 신노년 문화구현과 배움과 사회참여로 자아실현을 이루기 위하여 설립된 노인복지관은 이러한 면에서 노인문제 해결에 상당히 기여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차원의 개입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노인복지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노인의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중심으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고령화 사회의 노인들이 현실에 잘 적응하기 위해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는 자료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시로 노인의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