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의 고령화는 현재 중국의 큰 사회적 특징이며, 이는 중국 경제와 사회의 발전을 깊이 제약하고 있다. 스포츠는 인구 고령화에 대처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편리한 방법이다. 인구 고령화 사회에 있어 체육 수단의 합리적인 이용은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에 있어 커다란 촉진 작용을 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 중국 노인들이 체육 활동에서 겪고 있는 가장 큰 난제는 체육 공공서비스 공급이 노인들의 점증하는 스포츠 및 헬스 수요를 만족시킬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합리적인 노인체육 공공서비스 시스템의 완비 및 현재 노인체육 공공서비스 방면의 단점의 보완에 대한 방향성과 나아가 이러한 고찰이 노인의 체육 공공서비스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지의 여부가 현재 중국 학자들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는 지난 40 여 년간 중국의 노인 관련 체육 정책 분석을 기초로 한국, 미국, 독일, 호주 4 개 선진국의 선진 경험에 대한 학습과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정부, 사회조직, 지역사회, 가정, 시장의 5 대 협력 거버넌스 주체를 선정하였고, 5 대 주체를 돌파구로 삼아 중국 노인체육 공공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했다.
어떤 시스템의 구축도 단번에 이루어지지 않으며 지속적인 검증과 개선이 필요하다. 중국의 노인체육 공공서비스 시스템 구축에서 우리는 정부, 사회 조직, 지역사회, 가족, 시장의 5개 참여 주체를 공동으로 제정한 규칙 시스템의 구속과 지도하에 정부 메커니즘, 시장 메커니즘, 커뮤니티 메커니즘의 3 개 메커니즘의 공동 역할을 통해 노인체육 공공서비스 시스템 구축을 하였다. 구축된 노인체육 공공서비스 시스템은 순환체로서 지속적인 '운영-피드백-최적화-피드백-재최적화' 과정이며 노인체육 공공서비스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 과정이기도 하다. 시스템 구축이 합리적인지 여부는 여전히 실무에서 지속적으로 검증되어야 하며, 이는 향후 연구에서 지속적으로 발굴되어야 할 방향이기도 하며,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인구 고령화 현상을 직시하고 인구 고령화 현상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