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 연구의 배경 16
2. 연구의 목적 1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0
1. 연구의 방법 20
2. 연구의 범위 21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22
제1절 관광상품 라이브 커머스 22
1. 관광상품 라이브 커머스의 개념 22
2. 라이브 커머스의 국내외 시장현황 28
3. 관광상품 라이브 커머스의 특성 36
4. 라이브 커머스 관련 선행연구 50
제2절 기술수용모델(TAM)과 확장모형 55
1. 기술수용모델(TAM)의 개념 55
2. 기술수용모델(TAM)의 확장모형 59
3. 기술수용모델(TAM)과 확장모형의 주요변수 62
4. 기술수용모델(TAM)과 확장모형 관련 선행연구 68
제3절 몰입경험 70
제3장 연구조사 설계 74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74
1. 연구모형 74
2. 연구가설의 설정 7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86
제3절 조사의 설계 88
1. 조사 표본의 설계 88
2. 설문지 구성 89
3. 자료수집 91
4. 분석방법 91
제4장 실증분석 93
제1절 조사대상의 특성 93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3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94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도 96
1. 라이브 커머스 특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97
2. 인지된 용이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100
3. 인지된 유용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102
4. 이용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103
5. 이용행동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104
6. 몰입경험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105
제3절 상관관계분석 106
제4절 가설의 검증 108
1. 관광상품의 라이브 커머스 특성이 인지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109
2. 관광상품의 라이브 커머스 특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111
3. 인지된 용이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113
4.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115
5. 이용의도가 이용행동에 미치는 영향 116
6. 몰입경험의 조절효과 118
제5절 연구가설 검증결과 요약 126
제5장 결론 12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과 시사점 129
1. 연구결과의 요약 129
2. 연구결과의 시사점 134
제2절 연구의한계 및 향후 연구의 방향 139
참고문헌 141
부록: 설문지 170
영문초록(English Abstract) 185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87
〈표 3-2〉 연구 모집단의 규정 및 조사방법 88
〈표 3-3〉 설문지의 구성 90
〈표 3-4〉 연구의 분석 방법 92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현황 93
〈표 4-2〉 조사대상자의 이용행태 95
〈표 4-3〉 라이브 커머스 특성의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98
〈표 4-4〉 인지된 용이성의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101
〈표 4-5〉 인지된 유용성의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102
〈표 4-6〉 이용의도의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103
〈표 4-7〉 이용행동의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104
〈표 4-8〉 몰입경험의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105
〈표 4-9〉 상관관계분석 107
〈표 4-10〉 관광상품의 라이브 커머스 특성이 인지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검정 110
〈표 4-11〉 관광상품의 라이브 커머스 특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검정 112
〈표 4-12〉 인지된 용이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검정 114
〈표 4-13〉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검정 115
〈표 4-14〉 이용의도가 이용행동에 미치는 영향 검정 117
〈표 4-15〉 관광상품의 라이브 커머스 특성과 인지된 용이성의 관계에서 몰입경험의 조절회귀분석 검정 120
〈표 4-16〉 관광상품의 라이브 커머스 특성과 인지된 유용성의 관계에서 몰입경험의 조절회귀분석 검정 124
〈표 4-17〉 연구가설 검증결과 127
[그림 2-1] 합리적 행위이론(TRA) 56
[그림 2-2] 계획된 행동이론(TPB) 57
[그림 2-3] 기술수용모델(TAM) 58
[그림 2-4] 기술수용모델2(TAM2) 60
[그림 2-5] 기술수용모델3(TAM3) 61
[그림 2-6] 정보시스템 지속이론 66
[그림 3-1] 연구모형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