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6
I.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6
I.2. 연구의 방법과 내용 18
II. 브랜드 성과와 사회적 자본의 전략 연쇄관계 21
II.1. 조직 가치와 브랜드자산 및 포지셔닝 21
II.1.1. 조직 성과와 차별역량 21
II.1.2. 전략 포지셔닝의 성분 및 역할 34
II.1.3. 브랜드자산과 포지셔닝 및 관리전략 39
II.2. 사회적 자본과 브랜드 성과 47
II.2.1. 인간관계와 문화 및 경쟁자원 47
II.2.2. 사회적 자본의 특성과 차원 52
II.2.3. 사회적 자본의 브랜드자산 역할과 전략 63
III. 연구모형과 조사디자인 70
III.1. 연구모형과 조작적 정의 70
III.1.1. 조직성과와 사회적 자본연계 연구모형 70
III.1.2. 연구대상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 76
III.2. 조사 패러다임과 조사디자인 86
III.2.1. 조사 패러다임 86
III.2.2. 조사디자인과 분석방법 89
IV. 사회적 자본과 조직성과 전략과제 95
IV.1. 자료수집과 기술 분석 95
IV.1.1. 설문조사 자료수집과 인구통계 특성 95
IV.1.2. 수집자료의 기술 분석 98
IV.2. 추론 분석과 전략과제 123
IV.2.1. 탐색요인분석과 다중회귀분석 123
IV.2.2. 확인요인분석과 완전구조모형추정 137
IV.2.3. 조절된 매개효과 143
IV.2.4. 연구가설 검정결과 비교와 지회성과 전략과제 160
V. 요약 및 결론 165
참고문헌 171
Abstract 181
부록 : 설문지 183
〈표 3.1-1.1〉 사회적 자본 측도 개발 및 참고문헌 78
〈표 3.1-1.2〉 사회적 자본 측도 개발 및 참고문헌 79
〈표 3.1-2〉 브랜드자산 측도개발 및 참고문헌 83
〈표 3.1-3〉 조직성과 측도개발 및 참고문헌 84
〈표 4.1-1〉 응답자의 인구통계 특성 97
〈표 4.1-2〉 집단 구분 기준의 집단별 평균점수 상대 격차비교 119
〈표 4.1-3〉 여타 봉사/공익단체와 동호회 참가 현황 집단비교 120
〈표 4.2-1〉 표지변수들의 질문번호와 이름 작성 123
〈표 4.2-2〉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25
〈표 4.2-3〉 요인분석의 HTMT통계량과 판별타당도 129
〈표 4.2-4〉 브랜드자산 다중회귀분석 결과 132
〈표 4.2-4.1〉 브랜드자산 단계별 다중회귀분석 결과 133
〈표 4.2-5〉 지회성과가치 다중회귀분석 결과 134
〈표 4.2-4.1〉 지회성과가치 단계별 다중회귀분석 결과 135
〈표 4.2-6〉 확인요인분석 검정통계량 138
〈표 4.2-7〉 확인 요인들의 수렴타당도 및 신뢰도 검정통계량 140
〈표 4.2-8〉 확인 요인들의 판별타당도 검정통계량 140
〈표 4.2-9〉 확인요인 완전구조모형 추정결과 142
〈표 4.2-10.1〉 애착성과(매개)에 대한 독립변수들의 효과 144
〈표 4.2-10.2〉 지회성과(종속)에 대한 독립변수들 및 매개변수의 효과 145
〈표 4.2-10.3〉 지회성과에 대한 독립변수들의 총효과 146
〈표 4.2-10.4〉 지회성과에 대한 독립변수들의 효과 분해 147
〈표 4.2-11.1〉 매개변수에 대한 조건부 프로세스 회귀분석결과 149
〈표 4.2-11.1.1〉 매개변수에 대한 5,000회 붓스트래핑 회귀결과들 149
〈표 4.2-11.2〉 종속변수에 대한 조건부 프로세스 회귀분석결과 150
〈표 4.2-11.2.1〉 종속변수에 대한 5,000회 붓스트래핑 회귀결과들 151
〈표 4.2-11.3〉 종속변수에 대한 CNPS의 조건부 직접효과 151
〈표 4.2-11.4〉 종속변수에 대한 CNPS의 매개 조건부 간접효과 152
〈표 4.2-11.5〉 종속변수에 대한 애착성과(CAFP)의 조건부효과 152
〈표 4.2-12.1〉 매개변수 CAFP에 대한 조건부 프로세스 회귀분석결과 155
〈표 4.2-12.1.1〉 매개변수 CAFP의 5,000회 붓스트랩 회귀결과 155
〈표 4.2-12.2〉 종속변수(CROV)의 조건부 프로세스 회귀분석결과 156
〈표 4.2-12.2.1〉 종속변수(CROV)의 5,000회 붓스트래핑 회귀결과들 157
〈표 4.2-12.3〉 종속변수에 대한 CNPS의 조건부 직접효과 158
〈표 4.2-12.4〉 종속변수에 대한 CNPS의 CAFP(매개변수) 조건부 간접효과 158
〈표 4.2-12.5〉 종속변수에 대한 CAFP(매개변수)의 조건부효과 159
〈표 4.2-13〉 연구가설 검정 결과 161
〈그림 2.2-1〉 사회적 순자산 특성과 사회적 자본 전략의 5I 69
〈그림 3.1-1〉 조직성과와 사회적 자본 성분 연쇄 연구모형 74
〈그림 3.2-1〉 단순매개모형의 통계도 90
〈그림 3.2-2〉 IPA 92
〈그림 4.2-1〉 확인요인분석 개념도 137
〈그림 4.2-2〉 완전구조모형 개념도 141
〈그림 4.2-3〉 지회성과의 단순매개모형 개념도 144
〈그림 4.2-4〉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기준 조건부 프로세스 회귀모형 148
〈그림 4.2-5〉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기준 조건부 프로세스 회귀 모형 154
〈그림 4.2-5〉 대전 새마을중앙회 성과성분의 IPA분석 전략과제 164
〈도표 4.1-1〉 네트워크 참여 및 지원성분 분포 98
〈도표 4.1-2〉 공유 규범 및 가치관 성분 분포 100
〈도표 4.1-3〉 시민활동 참여 성분 분포 101
〈도표 4.1-4〉 사교성화합 성분 성분 분포 103
〈도표 4.1-5〉 권한이양 및 정치참여 성분 분포 104
〈도표 4.1-6〉 브랜드관여 성분 분포 105
〈도표 4.1-7〉 브랜드애착 성분 분포 106
〈도표 4.1-8〉 대전지부 성과 인지 성분 분포 108
〈도표 4.1-9〉 네트워크 점수 집단별 수준 및 격차 분포 110
〈도표 4.1-10〉 공유 규범 및 가치관 점수 집단별 수준 및 격차 분포 111
〈도표 4.1-11〉 시민활동 참여 점수 집단별 수준 및 격차 분포 112
〈도표 4.1-12〉 사교성화합 점수 집단별 수준 및 격차 분포 113
〈도표 4.1-13〉 권한이양 및 정치참여 집단별 수준 및 격차 분포 114
〈도표 4.1-14〉 브랜드관여 집단별 수준 및 격차 분포 115
〈도표 4.1-15〉 브랜드 애착성과의 집단별 수준 및 격차 분포 116
〈도표 4.1-16〉 대전지부 성과 집단별 수준 및 격차 분포 118
〈도표 4.1-17〉 참가 여타 봉사/공익단체 수 분포비중의 집단교차 비교 121
〈도표 4.1-18〉 참가 동호회 단체 수 분포비중의 집단교차 비교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