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비영리조직의 공공가치 극대화를 위한 사회적 자본의 전략성과 요소들을 규명하고, 이를 통한 브랜드자산 구축과 가치창출 역할 강화를 위한 도전 과제를 도출하도록 새마을운동중앙회 대전지부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기초로 기술적 분석, 추론적 분석, 규범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공익조직에 대한 공공가치체계의 전략삼각형성분, 성과관리 방침 및 접근법, 성과측도와 전략계획 및 차별역량 성분, 브랜드자산 및 관련 포지셔닝의 전략요소 및 성분을 검토했다. 인간관계, 문화, 경쟁우위자본의 동기적 요인 분석과 사회적 자본의 성분, 수준, 이론접근법, 차원, 성과 기준의 현상 및 결과 상황 특징을 규명하였다. 또한 사회적 자본의 브랜드자산 역할, 관여, 전략요소 특징을 분석하여 개념적 정의를 제시하였다.
공공가치에 대한 사회적 자본 성분 및 브랜드자산의 영향과 관여집단에 따른 효과를 규명하도록, 600명의 응답자로 구성된 설문조사결과를 분석하였다. 기술적 분석결과에서 지회성과는 긍정적인 높은 수준, 브랜드자산은 긍정적 수준에 근접한 높은 반면에, 사회적 자본 성분들은 보통과 약간 그렇다의 중간을 조금 상회하는 수준이었다.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완전구조방정식, 조건부 프로세스회귀모형, IPA모형 이용 추론적 분석결과에 따르면, 조직가치 극대화를 위해 회원 및 지역니즈 기반의 브랜드자산과 신뢰만족 성분들을, 브랜드자산 강화를 위해 시민가치, 대화참여, 신뢰만족 성분들의 개선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