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9
3. 용어의 정의 20
1) 차이(différence/difference) 20
2) 차이생성 21
3) 교육적 기록작업(pedagogical documentation) 21
II. 이론적 배경 23
1. 차이생성 이론의 배경이해: 후기구조주의(postdtructuralism) 23
2. Deleuze의 차이생성 이론의 개념들 28
1) Deleuze의 '차이(difference)'의 개념 28
2) Deleuze의 두 가지 반복: "헐벗은 반복"과 "옷 입은 반복" 31
3) 시간의 형식에 따른 Deleuze의 세 가지 반복 35
4) Deleuze의 " 기호(sign)"의 개념과 유형 40
5) "노마디즘(nomadism)"과 차이생성 47
3. 기록작업(pedagogical documentation)의 개념과 가치 54
1) 기록의 유아교육적 의미와 목적 54
2) 기록작업(documentation)의 개념과 가치 57
III. 연구 방법 63
1. 예비연구 64
1) 연구자 및 연구동기 64
2) 연구현장 및 참여자 66
2. 본 연구: 기록 형성 70
1) 연구의 윤리성 70
2) 교육적 기록작업 수집하기 71
3. 기록작업 다시보기 75
1) '순환적' 운동으로 교육적 기록작업 다시보기 76
2) '수평적' 운동으로 교육적 기록작업 다시보기 78
3) '리좀 분석(rhizome analysis)' 실시하기 80
4. 결과 작성 83
IV. 반복을 통한 차이의 생성에 주목하기 84
1. 기능 놀이(functional play)의 반복에 따른 놀이의 차이 생성 84
1) 탁구 놀이의 '치기' 반복 86
2) 구슬 굴리기 놀이의 '굴리기' 반복 89
3) 팽이 놀이의 '돌리기' 반복 92
2. 물질과 얽힘의 반복에 따른 놀이의 차이 생성 98
3. 되살아난 기억의 반복에 따른 놀이의 차이 생성 106
4. '감응(affect)'에 의해 시작된 놀이 반복과 차이 생성 110
V. 차이 생성에 주목한 유아들의 놀이경험의 의미 116
1. '자신을 극복해 나가는 힘'으로서의 기능놀이(functional play) 116
2. '수많은 언어'로서 물질이 가진 잠재성에 주목하기 120
3. 유아의 '삶'이자 '일상'의 놀이의미 되찾기 125
4. 오늘보다 나은 내일의 놀이를 만들어 나가는 힘 128
VI. 논의 및 결론 134
1. 요약 및 논의 134
2. 결론 및 제언 146
첫째, 기능놀이(functional play)에 대한 편견 넘어서기 147
둘째, 익숙한 물질들 낯설게 바라보기 147
셋째, 놀이를 통한 배움을 넘어서 삶으로 148
넷째, 놀이의 불완전함을 인정하기 149
참고문헌 151
영문초록 174
부록 178
〈부록 1〉 놀이 반복에 따른 놀이 주제 및 키워드 178
〈부록 1-1〉 4월 놀이 흐름에 따른 놀이 주제 및 키워드 178
〈부록 1-2〉 5월 놀이 흐름에 따른 놀이 주제 및 키워드 179
〈부록 1-3〉 6월 놀이 흐름에 따른 놀이 주제 및 키워드 180
〈부록 1-4〉 7월 놀이 흐름에 따른 놀이 주제 및 키워드 181
〈부록 1-5〉 8월 놀이 흐름에 따른 놀이 주제 및 키워드 182
〈부록 1-6〉 9월 놀이 흐름에 따른 놀이 주제 및 키워드 183
〈부록 1-7〉 10월 놀이 흐름에 따른 놀이 주제 및 키워드 184
〈부록 1-8〉 11월 놀이 흐름에 따른 놀이 주제 및 키워드 185
〈부록 1-9〉 12월 놀이 흐름에 따른 놀이 주제 및 키워드 186
〈부록 2〉 놀이주제 변화 과정에 따른 차이생성 187
〈부록 3〉 놀이 반복에 따라 놀이가 변화되는 흐름 188
〈부록 3-1〉 탁구 놀이의 반복에 따른 강도의 변화 188
〈부록 3-2〉 팽이 놀이의 반복에 따른 강도의 변화 189
〈부록 3-3〉 공연 놀이의 반복에 따른 강도의 변화 1 190
〈부록 3-4〉 공연 놀이의 반복에 따른 강도의 변화 2 191
〈부록 3-5〉 아쿠아리움 놀이와 공연 놀이의 반복에 따른 강도의 변화 192
〈부록 3-6〉 공연 놀이의 반복에 따른 강도의 변화 3 193
〈부록 3-7〉 인형의 집과 그림책 놀이의 반복에 따른 강도의 변화 194
〈부록 3-8〉 그림책 놀이와 실험놀이의 반복에 따른 강도의 변화 195
〈부록 3-9〉 바람 실험 놀이와 구슬 놀이의 반복에 따른 강도의 변화 196
〈부록 3-10〉 한옥 및 보드 게임 만들기 놀이의 반복에 따른 강도의 변화 197
〈부록 3-11〉 패션쇼 놀이의 반복에 따른 강도의 변화 198
〈표 1〉 들뢰즈(Deleuze)가 제시한 두 가지 반복 34
〈표 2〉 연구단계 및 주요내용 64
〈표 3〉 신나는 반 연구 참여 유아의 일반적 배경 68
〈표 4〉 신나는 반의 하루 일과 69
〈표 5〉 자료 유형별 자료 수집방법 75
〈표 6〉 3월 놀이 흐름에 따른 놀이 주제 및 키워드 77
〈표 7〉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반복된 놀이 주제와 각각의 총 횟수 78
〈표 8〉 놀이주제 변화 과정에 따른 차이생성 79
〈표 9〉 기록작업 다시보기 과정에서 도출된 연구결과 83
〈표 10〉 신나는 반에서 반복된 놀이주제와 횟수 85
[그림 1] 꽃가게 놀이 반복에 따른 차이생성 81
[그림 2] '교육적 기록작업 다시보기'를 위한 리좀분석(rhizome analysis) 예시 82
[그림 3] 탁구 놀이 반복에 따른 놀이 변화의 흐름과 차이생성 87
[그림 4] 구슬 굴리기 놀이 반복에 따른 놀이 변화의 흐름과 차이생성 90
[그림 5] 팽이 돌리기 놀이 반복에 따라 놀이가 변화되는 흐름과 차이생성 93
[그림 6] 인형의 집 만들기 놀이 반복에 따라 놀이가 변화되는 흐름과 차이생성 101
[그림 7] 탁구 놀이의 단절과 야구놀이에서 축구놀이로 연결과 접속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