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은 영상문화 전파의 주요 수단 중 하나로 아동 계몽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대의 가치관과 세계관 형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세계 각국은 애니메이션 산업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는데 현재로서는 미국과 일본이 압도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아시아의 애니메이션 대국인 일본은 전 세계 애니메이션 업계에서도 지속적인 관심과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중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일본 애니메이션의 대표적 인물이다.
약 반세기 동안,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인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은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확대하여 왔다. 정교하고 아름다운 영상화면부터 풍부하고 다양한 캐릭터, 그리고 작품이 가지는 심층적 함축까지, 그의 작품은 세계적으로, 대중적으로 인정을 받았다. 3D 영상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는 현재에 이르러서도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손그림 창작을 계속하고 있는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특유의 화면 스타일 또한 이에서 비롯된 것이다. 또한 캐릭터 구축에 있어서도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독자적인 창작사유와 예술적 수법으로 기타 감독과의 차이성을 보이고 있다.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여성 캐릭터의 위상과 비중은 남성에 비해 미미하였고, 남성의 부속품과 같은 이미지로 표현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이에 반한 창작 이념으로 작품에 개성이 뚜렷한 여성 캐릭터를 등장시켰다. 그가 부각한 여성 캐릭터들은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작품에서의 여성 이미지를 탈피하고 독립적이고 강인하며 선하고 순박한 이미지로 탈바꿈할 뿐만 아니라, 특정한 역할을 부여 받고 있다. 이러한 여성 캐릭터들은 종종 대체할 수 없는 독특함을 보이며 자연이나 인류의 발전에 기여하면서 미덕을 계승, 발전시키고 있다. 본고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애니메이션에서 구축한 여성 이미지를 연구 대상으로 삼으므로 작품 중 여성 캐릭터의 특징, 여성 주제, 여성 서사, 여성의 미학적 가치 등을 비교 분석하도록 한다. 나아가 여성 이미지에 함축된 문화적 배경을 분석하고 작품 속 여성 이미지를 포괄적이고 정확하게 파악하고자 한다.
본고는 다음과 같이 각 장을 구성하였다. 우선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배경, 연구 방법 및 범위를 소개하고 연구 현황 및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논문의 2장은 이론적 배경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애니메이션 및 애니메이션 영화의 개념,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 및 스튜디오 지브리의 발전 과정과 성과, 주체적인 여성 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논의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논문 3장에서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에 나타난 독립적 여성 서사를 서사 구조, 서사 공간, 서사 방법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이어서 4장에서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에 나타난 여성 주제를 여성 인문 주제, 자연 주제, 성찰 주제로 분류하여 분석하였고 5장에서는 여성 캐릭터의 특징을 분석하기 위하여 여성 영웅 캐릭터, 여성 악역, 주인공을 돕는 여성 캐릭터로 유형화하여 논의를 전개하였다. 논문의 6장에서는 작품의 미학적 여성 가치를 영상화면, 음악, 문화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고 마지막 7장에서는 연구를 요약하고,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을 제시하며, 후속 연구에 대한 몇 가지 제언으로 논의를 마무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