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부터 중국에서는 〈신서유기: 몽키킹의 부활(新西游记之大圣归来)〉의 성공을 바탕으로 중국 신화 소재 애니메이션 영화가 다수 등장하고 있다. 최근 중국에서 높은 흥행 성적을 기록한 애니메이션 영화는 모두 신화를 소재로 삼아, 다수의 화려한 장면을 담아내고 있다.
영화이론에 있어서 '미장센(mise-en-scène)'은 시각적 스타일을 논할 때 사용되는 용어이다. 원래 말뜻은 프랑스에서 연극용어로 사용되었다. 미장센도 시공간 예술인 애니메이션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로 꼽을 수 있다. 뛰어난 애니메이션 미장센은 애니메이션 속 극 중 분위기, 캐릭터의 심리를 효과적으로 구현하면서 애니메이션에서 전달하는 시각적 감각을 제고할 수 있다. 각 애니메이션들은 스토리에 따라서 각기 다른 애니메이션 미장센의 스타일을 구성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애니메이터들은 애니메이션에서 요구하는 콘텐츠와 예술적 스타일에 따라 각 스토리에 적합한 특정한 장면들을 디자인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는 장면 연구에 관한 문헌 자료가 부족하며, 기술의 혁신이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이에 따른 이론적 근거와 가이드라인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신화 애니메이션의 미장센을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여 문헌 연구법, 사례 연구법, 비교 연구법 등의 연구방법을 통해 신화 애니메이션의 미장센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애니메이션 미장센의 원리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미장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의 제2장에서는 애니메이션 미장센의 원리를 살펴보고 애니메이션 장면의 개념과 유형, 기본 구성 요소 및 애니메이션 장면의 공간 구성 방법들을 살펴본다. 애니메이션 미장센을 위해서는 신화의 소재가 필요하기 때문에 제3장에서는 중국 신화와 신화를 소재로 한 애니메이션 영화에 대한 분류 및 연구를 진행한다. 한편의 애니메이션 속 미장센에서 조명, 컬러, 카메라 연출 기법의 활용 등은 애니메이션의 성공 여부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에 따라 제4장에서는 중국 신화 소재 애니메이션 속 조명의 활용 방법 및 디자인 기능에 대해 연구를 진행한다. 또한, 제5장에서는 중국 신화 소재 애니메이션 장면 속 컬러 활용 및 감정 전달 방법에 대해 분석을 진행한다.
신화 애니메이션의 미장센은 신화 이야기와 애니메이션 미장센의 원리의 조화로운 응용 및 결합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애니메이터는 미장센 과정에서 애니메이션 디자인 원리에 따라 조명, 컬러를 정확하게 선정하고 카메라 연출 및 몽타주를 활용함으로써 높은 퀄리티의 제작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연구를 통해 애니메이터의 미장센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중국 애니메이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