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7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8
1. 연구의 방법 18
2.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친환경 경영활동 21
1. 친환경 경영활동의 정의 21
2. 친환경 경영활동의 구성요인 24
3. 친환경 경영활동의 선행연구 30
4. 항공사 친환경 경영활동 현황 33
제2절 브랜드 이미지 39
1. 브랜드 이미지의 정의 39
2. 브랜드 이미지의 선행연구 42
제3절 브랜드 신뢰 44
1. 브랜드 신뢰의 정의 44
2. 브랜드 신뢰의 선행연구 45
제4절 재이용의도 48
1. 재이용의도의 정의 48
2. 재이용의도의 선행연구 49
제3장 연구방법 51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51
1. 연구모형 51
2. 연구가설 52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6
제2절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60
1. 설문지 구성 60
2. 표본설계 및 자료수집 63
3. 분석방법 63
제4장 분석결과 64
제1절 표본의 특성 64
제2절 확인적 요인분석 67
1. 전체요인 확인적 요인분석 68
제3절 측정모형 타당성 평가 71
1.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 71
제4절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74
1. 모형 분석결과 74
2. 가설 검증결과 74
제5장 결론 81
제1절 연구 요약 및 시사점 81
1. 연구요약 81
2. 시사점 84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방향 87
참고문헌 89
ABSTRACT 103
부록 107
〈표 2-1〉 친환경 경영활동의 구성요소 26
〈표 2-2〉 국내 항공사 친환경 경영활동 현황 37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9
〈표 3-2〉 측정변수의 설문 구성 62
〈표 4-1〉 표본특성(N=283) 66
〈표 4-2〉 전체요인 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0
〈표 4-3〉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 결과 73
〈표 4-4〉 측정모형 타당성평가 결과 73
〈표 4-5〉 가설 검증결과 75
〈표 4-6〉 가설1 검증결과 76
〈표 4-7〉 가설2 검증결과 77
〈표 4-8〉 가설3 검증결과 78
〈표 4-9〉 가설4 검증결과 79
〈표 4-10〉 가설5 검증결과 79
〈그림 1-1〉 연구의 구성 및 흐름도 20
〈그림 3-1〉 연구모형 51
〈그림 4-1〉 변인 간 전체모형에 대한 경로검증 결과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