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2. 선행 연구 검토 14
3. 연구 범위와 방법 23
Ⅱ. 조건 연결어미의 의미와 문법 제약 29
1. 조건 연결어미의 의미와 형태 정보 29
1.1. -(으)면 29
1.2. -(으)려면 31
1.3. -다면 33
1.4. -아/어야 36
1.5. -거든 38
1.6. -다가는 40
2. 조건 연결어미의 문법 제약 42
2.1. 주어 42
2.2. 서술어 56
2.3. 시제 63
2.4. 문장 유형 72
Ⅲ. 통합적 교수 모형 개발을 위한 이론적 배경 81
1. 플립 러닝 81
2. 형태 초점 교수법 83
3. 시각화 87
Ⅳ. 통합적 교수 모형 개발 원리 및 모형 제안 89
1. 교수 기법의 단계별 적용 90
1.1. 모형 1단계: 과제(Task) 90
1.2. 모형 2단계: 교수(Teaching) 93
1.3. 모형 3단계: 강화(Strengthen) 96
2. 통합적 교수 모형의 타당성 검증 및 모형 제시 98
2.1. 모형의 타당성 검증 98
2.2. 통합적 교수 모형 104
Ⅴ. 통합적 교수 모형을 기반한 교육 방안 106
1. 통합적 교수 모형의 교수 절차 106
2. 통합적 교수 모형의 수업 단계별 교육 방안 110
2.1. 제시 1단계 111
2.2. 제시 2단계 113
2.3. 연습 단계 118
2.4. 활동 단계 120
Ⅵ. 결론 123
참고문헌 126
ABSTRACT 139
부록 142
〈부록 1〉 통합적 교수 모형 설계에 관한 전문가 검토지 142
〈부록 2〉 통합적 교수 모형의 수업 단계별 적용 예시: '-(으)면' 144
〈부록 3〉 통합적 교수 모형의 수업 단계별 적용 예시: '-(으)려면' 150
〈부록 4〉 통합적 교수 모형의 수업 단계별 적용 예시: '-다면' 157
〈부록 5〉 통합적 교수 모형의 수업 단계별 적용 예시: '-아/어야' 164
〈부록 6〉 통합적 교수 모형의 수업 단계별 적용 예시: '-거든' 171
〈부록 7〉 통합적 교수 모형의 수업 단계별 적용 예시: '-다가는' 178
〈표 1〉 한국어 교재의 조건 연결어미 목록 26
〈표 2〉 '-(으)면' 의 형태 정보 31
〈표 3〉 '-(으)려면' 의 형태 정보 33
〈표 4〉 '-다면' 의 형태 정보 35
〈표 5〉 '-아/어야' 의 형태 정보 38
〈표 6〉 '-거든' 의 형태 정보 40
〈표 7〉 '-다가는' 의 형태 정보 42
〈표 8〉 '-(으)면' 의 주어 관련 문법 제약 여부 44
〈표 9〉 '-(으)려면' 의 주어 관련 문법 제약 여부 47
〈표 10〉 '-다면' 의 주어 관련 문법 제약 여부 49
〈표 11〉 '-아/어야' 의 주어 관련 문법 제약 여부 51
〈표 12〉 '-거든' 의 주어 관련 문법 제약 여부 53
〈표 13〉 '-다가는' 의 주어 관련 문법 제약 여부 55
〈표 14〉 '-(으)면' 의 서술어 관련 문법 제약 여부 57
〈표 15〉 '-(으)려면' 의 서술어 관련 문법 제약 여부 58
〈표 16〉 '-다면' 의 서술어 관련 문법 제약 여부 59
〈표 17〉 '-아/어야' 의 서술어 관련 문법 제약 여부 60
〈표 18〉 '-거든' 의 서술어 관련 문법 제약 여부 62
〈표 19〉 '-다가는' 의 서술어 관련 문법 제약 여부 63
〈표 20〉 '-(으)면' 의 시제 관련 문법 제약 여부 65
〈표 21〉 '-(으)려면' 의 시제 관련 문법 제약 여부 66
〈표 22〉 '-다면' 의 시제 관련 문법 제약 여부 68
〈표 23〉 '-아/어야' 의 시제 관련 문법 제약 여부 69
〈표 24〉 '-거든' 의 시제 관련 문법 제약 여부 71
〈표 25〉 '-다가는' 의 시제 관련 문법 제약 여부 72
〈표 26〉 '-(으)면' 의 문장 유형 관련 문법 제약 여부 73
〈표 27〉 '-(으)려면' 의 문장 유형 관련 문법 제약 여부 75
〈표 28〉 '-다면' 의 문장 유형 관련 문법 제약 여부 76
〈표 29〉 '-아/어야' 의 문장 유형 관련 문법 제약 여부 77
〈표 30〉 '-거든' 의 문장 유형 관련 문법 제약 여부 79
〈표 31〉 '-다가는' 의 문장 유형 관련 문법 제약 여부 80
〈표 32〉 타당성 검토에 참여한 전문가 인적 사항 99
〈표 33〉 통합적 교수 모형에 대한 전문가 타당성 검증 평가 문항 100
〈표 34〉 통합적 교수 모형에 대한 전문가 타당성 검증 결과 101
〈표 35〉 통합적 교수 모형에 기반한 교수 절차 107
〈표 36〉 통합적 교수 모형의 수업 적용 예시: 제시 1단계 113
〈표 37〉 통합적 교수 모형의 수업 적용 예시: 제시 2단계 ① 116
〈표 38〉 통합적 교수 모형의 수업 적용 예시: 제시 2단계 ② 118
〈표 39〉 통합적 교수 모형의 수업 적용 예시: 연습 단계 119
〈표 40〉 통합적 교수 모형의 수업 적용 예시: 활동 단계 122
〈그림 1〉 통합적 교수 모형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