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연결어미 교수-학습에서 목표 문법이 되는 한국어 연결어미에 관한 문법 지식을 효과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는 교수법과 교수 방법에 기반하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교수 모형을 설계하고 이 교수 모형에 의거한 교수 절차와 단계별 교육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 연구의 논의 과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이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조건 연결어미와 관련한 선행연구, 이 연구의 연구 방법과 연구 대상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2장에서는 한국어 조건 연결어미 중 이 연구의 대상이 되는 6개의 문법표현, '-(으)면', '-(으)려면', '-다면', '-아/어야', '-거든', '-다가는' 의 의미와 문법 제약에 대해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통합적 교수 모형 개발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플립 러닝, 형태 초점 교수법, 시각화 등에 대해 설명하였다. 각각의 교수 기법들이 한국어 연결어미 교육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특징들이 있기 때문에 플립 러닝, 형태 초점 교수법, 시각화를 기반으로 하는 이미지 강화 등의 이론적인 내용들을 논의하였다.
4장에서는 통합적 교수 모형 개발과 관련하여 모형 1단계 과제, 2단계 교수, 3단계 강화 등이 플립 러닝 기법, 형태 초점 교수법, 시각화를 기반으로 하는 이미지 강화 활동 기법 등과 어떻게 이론적으로 적용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한국어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통한 수업 효율성의 제고로 설계된 통합적 교수 모형에 대하여, 한국어 교육 분야 전문가들에게 검증의 절차를 거쳤으며, 검증 과정에 대해 논의하고, 최종적으로 '통합적 교수 모형' 을 제안하였다.
5장에서는 앞서 제시한 통합적 교수 모형을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 절차를 설계하고 연결어미 '-다가는' 을 목표 문법으로 설정하여 교수 모형 단계별로 교육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한국어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고, 한국어 연결어미 교육에 효율성과 흥미를 높이는 교수 모형을 제안한 새로운 시도는 이 연구의 의의라 하겠다. 하지만 실제 한국어 연결어미 교육에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그 효용성을 실질적으로 검증해 보지 못한 것과 이 연구에서 제안한 교수 모형이 잘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은 앞으로의 연구 과제이다.
이러한 연구의 문제에도 불구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능동적인 학생 참여를 유도하고 메타 언어 방식의 기존 수업에서 탈피하여 보다 다양한 형태로 목표 문법의 지식을 내재화하려는 시도는 상당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