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Ⅰ. 서론 17
1.1. 연구배경 및 목적 17
1.2. 연구범위 및 방법 19
1.3. 연구의 절차 21
Ⅱ. 이론적 고찰 23
2.1. 선행연구 23
2.2. 1인 가구와 주택 30
2.2.1. 1인 가구의 정의와 증가 요인 30
2.2.2. 1인 가구 증가의 사회·경제적 요인 31
2.2.3.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33
2.2.4. 가구원 수와 주택의 유형 변화 36
2.3. 부동산 정책의 시대별 변화 42
Ⅲ. 공공임대주택과 가전제품의 시대적 변화 49
3.1. 공공임대주택 49
3.1.1. 공공임대주택 개념과 유형 49
3.1.2. LH 한국토지주택공사 52
3.1.3. 공공임대주택의 공간구성 기준과 문제점 54
3.2. 가전제품의 역사와 세분화 61
3.2.1. 국내 가전제품의 발전 61
3.2.2. 가전제품의 세분화 65
3.3. 공공임대주택과 가전제품의 수용 71
3.3.1. 공공임대주택과 가전제품의 관계 71
3.3.2. 협소공간 해결의 해외사례 72
3.3.3. 소결 73
Ⅳ. 1인 가구의 가전제품 및 가구 공간 수용 관계 조사 75
4.1. 조사 개요 75
4.2. 1차 설문조사 77
4.2.1. 1차 설문조사 목적 및 방법 77
4.2.2. 1차 설문조사 결과의 분석 79
4.3. 2차 실측조사 96
4.3.1. 2차 실측조사 목적 및 방법 96
4.3.2. 2차 실측조사 결과 분석 (거주면적) 98
4.3.3. 2차 실측조사 결과 분석 (가전제품·가구의 점유 면적) 100
4.4. 소결 117
Ⅴ. 유형별 주거 공간 개선 도면 제안 119
5.1. 기준도면 비교 분석 119
5.1.1. 기준도면과 유형 도출 119
5.1.2. 유형별 가전제품 및 가구의 기준 124
5.1.3. 유형별 가전제품 및 가구의 배치 결과 126
5.2. LH 행복주택 유형별 공간 개선 제안 139
5.2.1. A안 주거 공간 141
5.2.2. B안 주거 공간 146
5.2.3. C안 주거 공간 151
Ⅵ. 결론 157
참고문헌 161
ABSTRACT 165
부록 171
[부록 1] 171
[부록 2] 174
[부록 3] 177
[부록 4] 184
[표 1] 사회적 관점 선행연구 분석 23
[표 2] 경제적 관점 선행연구 분석 27
[표 3] 연령대별 1인 가구 점유형태(2019) 40
[표 4] 정부별 부동산 정책 변화 42
[표 5] 가구구성별 최소 주거면적 및 용도별 방의 개수 47
[표 6] 공급목적에 따른 공공임대주택 유형 49
[표 7] 공공임대주택 유형별 자격기준 51
[표 8] 한국토지주택공사법 제8조(사업) 제1항 52
[표 9] LH 주요 사업과 해당 세부 사업 53
[표 10] 전용 면적별 표준가구 및 구성 55
[표 11] LH 단위 세대별 공급 평면도 56
[표 12] 공간 단위별 설계 근거 57
[표 13] 협소 공간 해결 해외사례 72
[표 14] 설문지 문항 78
[표 15] 1번 문항 설문 응답 결과 80
[표 16] 2번 문항 설문 응답 결과 82
[표 17] 3번 문항 설문 응답 결과(3-1. 공간 배치 콘셉트) 83
[표 18] 3번 문항 설문 응답 결과(3-2. 공간 배치 시 고려사항) 84
[표 19] 3번 문항 설문 응답 결과(3-3. 구매 동향) 87
[표 20] 3번 문항 설문 응답 결과(3-3-1. 구매 제품, 이유) 87
[표 21] 3번 문항 설문 응답 결과(3-3-1. 기타 제품 구매) 90
[표 22] 3번 문항 설문 응답 결과(3-3-2. 구매하지 못한 이유) 90
[표 23] 4번 문항 설문 응답 결과(4-1. 공간 내 활동 증가 여부) 91
[표 24] 최근 주거 활동 변화(4-1-1. 공간에서 활동 종류) 91
[표 25] 최근 주거 활동 변화(4-2. 가전제품 및 가구의 변화) 92
[표 26] 주거 공간 가전제품 및 가구 소유 현황 체크리스트 97
[표 27] 직장인·대학생 주거 공간 점유 면적 조사(원룸 거주자) 98
[표 28] 가전제품 및 가구의 실측 방법 99
[표 29] 체크리스트 외에 추가 소유 가전제품 105
[표 30] 체크리스트 외에 추가 보유 가구 108
[표 31] 가전제품 평균 면적(50% 이상 소유) 110
[표 32] 가전제품 평균 면적(50% 미만 소유) 112
[표 33] 가구 평균 면적(50% 이상 소유) 112
[표 34] 공급면적과 실질면적 확인 114
[표 35] 잔여 면적 분석 115
[표 36] 행복주택 주택지원 대상별 평면계획 120
[표 37] 1인 가구 유형별 가전·가구 수용 현황(현장 관찰) 122
[표 38] 유형별 가전제품 및 가구의 기준 124
[표 39] 유형별 가전·가구의 배치 결과(일반유형) 133
[표 40] 유형별 가전·가구의 배치 결과(작업·학습유형) 135
[표 41] 유형별 가전·가구의 배치 결과(취미·휴식유형) 137
[표 42] 제안 주거 공간 개선사항 139
[그림 1] 연구의 절차 21
[그림 2] 1인 가구 연령대(성)별 비중 30
[그림 3] 1인 가구 여가 활동 32
[그림 4] 간편하게 조리해서 먹을 수 있는 밀키트 34
[그림 5] 음식 배달 어플(요기요, 배달의 민족, 쿠팡잇츠) 34
[그림 6] 외식업체의 배달앱 이용 비중 34
[그림 7] 서울연구원 2020년 서울시민 여름휴가 조사(2021.8.2.) 35
[그림 8] 1950년대 서울 (한강변 판자촌서 빨래하는 여성) 37
[그림 9] 1962년 마포아파트 평면 및 조감도 38
[그림 10] 각 연도별 평균 가구 구성원 수의 변화 39
[그림 11] 1인 가구 수, 가구원 수 교차 그래프 40
[그림 12] 연도별 1인 가구의 거처 조사 (서울특별시) 41
[그림 13] 시대별 정부의 경제 변화에 따른 부동산 정책 46
[그림 14] LH 청약 신청 절차 50
[그림 15] 협소한 공간 가구 및 가전제품 수용 59
[그림 16] LH에서 공급하는 16㎡, 26㎡ 모델하우스 60
[그림 17] 금성사 라디오공장 작업관경 61
[그림 18] 생활 수준향상 62
[그림 19] 가전제품의 대형화, 고급화(국가기록원) 63
[그림 20] 연도별 가전제품의 발전(엘지, 삼성, 대우를 중심으로) 65
[그림 21] 소형 주방 가전제품 68
[그림 22] 적층형 가전제품 등장 69
[그림 23] 주거공간 면적과 가전제품의 관계 71
[그림 24] 조사 개요 76
[그림 25] 온라인 설문지(구글 폼) 77
[그림 26] 1번 문항 설문 응답 결과 그래프 80
[그림 27] 2번 문항 설문 응답 결과 그래프 82
[그림 28] 3-1, 3-2. 문항 설문 응답 결과 그래프 86
[그림 29] 3-3, 3-3-1. 문항 설문 응답 결과 그래프 89
[그림 30] 4-1, 4-1-1. 문항 설문 응답 결과 그래프 92
[그림 31] 4-2. 문항 설문 응답 결과 그래프 94
[그림 32] 미방문 실측 자제작성지 양식 96
[그림 33] 2차 조사 : 현장 실측(레이저거리측정기 사용) 99
[그림 34] 2차 조사 : 현장 방문 101
[그림 35] 가전제품 소유 및 바닥 점유 여부 현황(주방가전) 101
[그림 36] 가전제품 소유 및 바닥 점유 여부 현황(전자, 음향가전) 102
[그림 37] 가전제품 소유 및 바닥 점유 여부 현황 (공간환경, 의류케어가전) 103
[그림 38] 가전제품 소유 및 바닥 점유 여부 현황(뷰티가전, 운동용품) 104
[그림 39] 가전제품 소유 및 바닥 점유 여부 현황(기타용품) 105
[그림 40] 가전제품의 보유량과 바닥 점유 여부 현황(종합) 107
[그림 41] 가구 소유 및 바닥 점유 여부 현황 109
[그림 42] 청년 1인 가구를 위한 16㎡ 도면 121
[그림 43] 현관 공간 동작치수 127
[그림 44] 주방, 식당 공간 동작치수 128
[그림 45] 거실, 침실 공간 동작치수 129
[그림 46] TV크기에 맞는 권장 시청거리 131
[그림 47] 가전·가구 배치 후 동작 치수 비교 분석(일반유형) 132
[그림 48] 가전·가구 배치 후 동작 치수 비교 분석(작업·학습유형) 134
[그림 49] 가전·가구 배치 후 동작 치수 비교 분석(취미·휴식유형) 136
[그림 50] A안 평면도 141
[그림 51] A안 가전제품 및 가구 배치 평면도 142
[그림 52] A안 입체도 143
[그림 53] A안 세부 내용 144
[그림 54] B안 평면도 146
[그림 55] B안 가전제품 및 가구 배치 평면도 147
[그림 56] B안 입체도 148
[그림 57] B안 세부 내용 149
[그림 58] C안 평면도 151
[그림 59] C안 가전제품 및 가구 배치 평면도 152
[그림 60] C안 입체도 153
[그림 61] C안 세부 내용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