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1.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필요성 15
제2절 선행 연구 17
1. 중국 전통문화 전파 18
2. 기묘유 25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8
1. 연구의 방법 28
2. 연구의 범위 29
제2장 〈기묘유〉의 전승과 혁신 31
제1절 〈기묘유〉의 문화적 배경 32
1. 심오한 문화적 소양 32
2. 문화의 전승과 보존 38
3. 문화 정체성 및 자신감 39
제2절 〈기묘유〉의 혁신 수단 41
1. 혁신적인 콘텐츠 구현 42
2. 혁신적인 형식의 표현 43
3. 아름다운 무대의 구현 45
제3장 〈기묘유〉 무용의 전통문화 구현 48
제1절 〈기묘유〉속 전통 무용의 역사 재현 49
1. 역사 인물의 재현 49
2. 역사 유적의 융합 표현 53
3. 학과 봉황의 동양적 정취 57
제2절 〈기묘유〉속 전통무용의 명절 풍습 구현 60
1. 원소 60
2. 단오 65
3. 청명 67
제3절 〈기묘유〉속 전통무용의 무형 문화유산 구현 71
1. 곡예 71
2. 소림쿵푸 73
3. 태극 76
제4장 〈기묘유〉 음악의 전통문화 구현 79
제1절 〈기묘유〉의 중국 곡예 문화 80
1. 중국 곡예 문화의 특징 80
2. 경극 〈정군산〉 81
3. 곡예 〈애(愛)〉 84
제2절 〈기묘유〉의 고전 기악 연주 88
1. 얼후 88
2. 태평소 91
3. 비파 94
제3절 〈기묘유〉속 현대 음악 96
1. 중의학과 랩 96
2. 록 음악 99
3. 대중음악 100
제5장 〈기묘유〉 의상의 전통문화 구현 104
제1절 고대 무용 의상 105
1. 고대 무용 의상의 역사 105
2. 고대 무용 의상의 문화적 의미 108
3. 〈기묘유〉의 고대 무용 의상 문화: 〈당궁야연〉 110
제2절 전통 의상 113
1. 전통 의상의 역사 113
2. 전통 의상 문화의 의미 116
3. 〈기묘유〉의 전통 의상 문화: 〈원석지약〉 117
제3절 희곡 의상 119
1. 희곡 의상의 특징 및 유형 119
2. 희곡 의상의 의미 및 가치 122
3. 〈기묘유〉의 희곡 의상 문화: 〈희운〉 123
제6장 결론 125
제1절 연구의 요약 125
1. 민족적 가치 125
2. 현실적 의미 126
제2절 연구의 제한점 127
1. 문화 표현의 제한점 127
2. 문헌 연구의 제한점 129
참고 문헌 130
ABSTRACT 138
〈표 1〉 허난위성 기묘유 시리즈 29
〈표 2〉 〈기묘유〉의 유형 비율 31
〈표 3〉 하남위성TV 기묘유 시리즈 전시한 하남의 특색 관광지 46
〈그림 1〉 당궁야연 33
〈그림 2〉 원소기묘유의 홍보 포스터 34
〈그림 3〉 청명기묘유의 홍보 포스터 34
〈그림 4〉 단오기묘유의 홍보 포스터 35
〈그림 5〉 칠석기묘유의 홍보 포스터 35
〈그림 6〉 중추기묘유의 홍보 포스터 36
〈그림 7〉 중양기묘유의 홍보 포스터 36
〈그림 8〉 고궁문화창의제품 40
〈그림 9〉 고개지의 〈낙신부도〉 50
〈그림 10〉 수중 무용 〈기〉 51
〈그림 11〉 대당행자 52
〈그림 12〉 용문석굴과 금강 54
〈그림 13〉 무용속 금강의 가상 이미지 55
〈그림 14〉 송휘종의 〈서학도〉 58
〈그림 15〉 〈학귀래혜〉 이미지 58
〈그림 16〉 〈유봉래의〉 이미지 59
〈그림 17〉 남사자와 북사자 이미지 61
〈그림 18〉 〈수망산하, 사무동방〉의 이미지 63
〈그림 19〉 〈나면무〉의 이미지 64
〈그림 20〉 용선 경기 65
〈그림 21〉 〈용주제〉의 이미지 66
〈그림 22〉 〈답가도〉와 〈농상답가행〉 68
〈그림 23〉 이청조와 진관 70
〈그림 24〉 화룡춤의 이미지 72
〈그림 25〉 무형문화유산 타철화 73
〈그림 26〉 하남성 숭산소림사 74
〈그림 27〉 〈소림쿵푸〉의 이미지 75
〈그림 28〉 태극권 〈화〉 77
〈그림 29〉 노군산 78
〈그림 30〉 정군산 장면 82
〈그림 31〉 황충 이미지 83
〈그림 32〉 〈중양기묘유〉 〈정군산〉 84
〈그림 33〉 곤곡 〈모란정〉 85
〈그림 34〉 월극 〈양축〉 86
〈그림 35〉 예극 〈백사전〉 88
〈그림 36〉 얼후 89
〈그림 37〉 태평소 92
〈그림 38〉 비파 94
〈그림 39〉 〈의성전인〉의 촬영지 98
〈그림 40〉 〈추몽적자심〉의 화면 99
〈그림 41〉 견우와 직녀 102
〈그림 42〉 당나라 무용복 107
〈그림 43〉 〈당용〉과 〈당궁야연〉 110
〈그림 44〉 송나라 복식 114
〈그림 45〉 송나라 진주장과 잠화 118
〈그림 46〉 중국 희곡의상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