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연극에서의 정확한 각색 개념과 방법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통상적으로 희곡을 공연화하는 과정에서, 연출가의 필요에 의하여 각색이라는 과정을 거친다. 하지만 각색의 개념은 희곡을 수정하는 방식에 따라 그 차이가 나타나며 명칭 또한 달라진다.
고전 희곡은 현재에도 많이 재현되며, 지금까지도 좋은 작품으로써 평가된다. 기존의 작품성 또한 뛰어나지만, 새롭게 재구성할 여지가 많다는 점이 그 이유일 것이다. 그렇기에, 고전 희곡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 셰익스피어의 작품 중, 그의 비극 작품들의 토대가 되었다고 할 수 있는 〈줄리어스 시저〉를 소재로 하여 각색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새롭게 정리한 각색의 개념을 토대로 하여 고전 작품의 각색을 실행해 보는 것으로 그 과정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각색의 개념을 세부적으로 정리하고, 고전 작품인 〈줄리어스 시저〉를 분석하였으며, 정리한 각색의 개념과 〈줄리어스 시저〉의 분석 내용을 토대로 하여 각색을 진행하였다. 정리한 개념을 통하여 분석 과정에서 확실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었으며, 그 목표를 통해 극 전체를 관통하는 각색의 과정을 거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각색의 정확한 개념을 정리할 수 있었으며, 그 개념을 적용하여 고전작품을 분석하고 각색하는 것으로, 각색의 과정을 새롭게 적립하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