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목적과 필요성 12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14
제3절 선행 연구 16
제2장 지알로 영화의 개념 20
제1절 지알로 영화의 정의 20
1. 지알로라는 단어의 유래 20
2. 지알로 영화 심미적 형성 22
제2절 지알로 영화의 발전 24
1. 지알로 영화의 융성과 쇠락 24
2. 지알로 영화의 발전 과정 27
3. 지알로 영화가 공포 영화에 끼친 영향 31
제3장 심리학적 관점으로 분석한 공포 영화 33
제1절 공포가 주는 비정상적인 쾌감 33
1. 현실 질서의 붕괴 36
2. 모호한 심리적 경계 38
3. 마음의 안전한 공간 39
제2절 공포의 외연 41
1. 공포 캐릭터의 타자화(otherness) 42
2. 폐쇄 공간 47
3. 꿈의 응용 51
제3절 이화(異化)의 심미적 논리 56
1. 금기의 응용 56
2. 욕망과 관음(voyeurism) 60
제4장 지알로 영화의 젠더 이미지 64
제1절 인물의 젠더 이미지 65
1. 남성이 응시하는 여성 피해자 이미지 66
2. 성별 불쾌감과 여성 위협 69
3. 전통적 젠더 이미지의 전복 72
제2절 젠더 이미지 속의 심리 구성 75
1. 융의 원형(archetype) 이론과 상처 표현 75
2. 젠더 이미지의 공명 80
제5장 영화 형식의 심리학적 이해 83
제1절 시청각의 과잉 83
1. 극단화된 폭력적 표현 84
2. 기이한 장면 배치 86
3. 판타지풍의 영화음악 88
제2절 색채의 감정 작용 91
1. 심리학적 시각의 색채 구성 92
2. 영화 표현을 강화하는 색채 99
제6장 결론 105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의의 105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06
참고 문헌 108
ABSTRACT AND KEY WORDS 114
부록 116
〈그림 1〉 마리오 바바와 다리오 아르젠토 13
〈그림 2〉 Arnoldo Mondadori 출판의 지알로 소설 21
〈그림 3〉 〈너무 많은 것을 안 여자〉(La Ragazza Che Sapeva Troppo)와 〈서스페리아〉(Suspiria) 25
〈그림 4〉 〈레드 퀸은 일곱 번 죽인다〉(La Dama rossa uccide sette volte), 공포의 붉은 옷의 여왕 45
〈그림 5〉 〈서스페리아〉(Suspiria), 댄스학원 내부 50
〈그림 6〉 〈섀도우〉 (Tenebre), 꿈의 장면 55
〈그림 7〉 〈섀도우〉(Tenebre)에 나온 소설 〈블랙 섀도우〉(Tenbre) 59
〈그림 8〉 〈섀도우〉(Tenebre), 창밖에서 들여다보는 괴팍한 노인 62
〈그림 9〉 〈오페라〉(Opera), 주시를 강요하는 명장면 63
〈그림 10〉 〈인페르노〉(Inferno), 죽음의 '어둠 어머니'로 변신 70
〈그림 11〉 〈쉐도우〉(Tenebre), 범인의 꿈 속 마음의 상처 79
〈그림 12〉 〈페노미나〉(Phenomena)의 여주인공 제니퍼 82
〈그림 13〉 〈서스페리아〉(Suspiria), 바로크 스타일의 댄스 학원 86
〈그림 14〉 〈서스페리아〉(Suspiria) 속 화려한 색채의 댄스 학원 94
〈그림 15〉 〈수정 깃털의 새〉 (L'uccello dalle piume di cristallo), 레드 컬러 활용 96
〈그림 16〉 〈피와 검은 레이스〉(Sei donne per l'assassino), 붉은 마네킹 98
〈그림 17〉 〈서스페리아〉(Suspiria)의 색채표현 101
〈그림 18〉 〈인페르노〉(Inferno) 속 색채 대비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