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1. 서론 9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1.2. 선행 연구 검토 13
1.3. 연구 대상 및 방법 17
2. 한국 문화교육과 OTT 서비스 19
2.1. 한국 문화 교육의 내용과 범주 19
2.2. OTT 서비스의 교육적 효용성 및 드라마 선정 기준 26
3. 넷플릭스 시리즈의 한국 문화 요소와 교수학습 방안 33
3.1. 넷플릭스 시리즈의 한국 문화 요소 36
3.1.1) 언어문화 37
3.1.2) 생활 문화 50
3.1.3) 사회 문화 67
3.2. 넷플릭스 시리즈를 통한 자료 활용 방안 76
3.2.1. 넷플릭스 시리즈를 활용한 교수·학습지도안 76
4. 결론 100
참고 문헌 103
ABSTRACT 111
[표 1] Hemmerly의 문화유형 분류 목록 20
[표 2] 박영순(2003)의 문화 교육의 내용 범주 목록 20
[표 3] 조항록(2004)의 한국어 문화 교육론에 대한 문화 분야 목록 21
[표 4] 임영순(2008)의 한국 문화 교육 범주 목록 22
[표 5] 강아영(2010)의 한국 문화 교육의 범주 목록 23
[표 6] 현재까지 논의된 문화 요소 목록 23
[표 7] 중급 학습자의 문화 정의 기준 목록 24
[표 8] 중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화 교육 범주 목록 25
[표 9] Allan의 시청각 매체 활용 모형 77
[표 10] 김정숙의 문화 교육 수업 모형 78
[표 11] 본 연구의 교수·학습 모형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