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학습에서 외국인 학습자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이다. 문화는 국가의 역사가 오랜 시간 축척 되어 만들어진 것이다. 이러한 것은 점차 국가의 고유의 것으로 자리잡게 된다. 고로 문화는 사람들의 심리, 그리고 행동 등에 근원한다고 본다. 한국 사람들의 사고방식, 언어 양식, 행동방식이나 사회 현상들을 살펴보면, 이는 유교 문화와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이는 유럽과 미국 등 다른 대륙의 나라와 비교하면 매우 다르다. 사회의 형태와 물질적인 조건은 필연적으로 삶의 방식과 언어의 형식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문화 교육은 이러한 언어와 문화적 맥락에 차이에서 올바르게 사용되도록 함으로써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게 한다. 그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여 충족시킴으로써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또한 문화 교육을 통하여 배우는 목표 언어 사회에 대한 이해는 학습자들의 타문화 사회에서의 문화적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문화 동화의 과정을 극복하도록 함으로써 목표 언어 사회의 적응을 보조한다.
본 연구는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흥미로운 드라마를 이용하여 문화요소를 선정하고 교육 방안을 마련한다. 이는 선정한 드라마를 통하여 극에서 이루어지는 대사와 장면의 시각적이고 청각적인 효과들을 교육하고자 하는 문화에 맞게 선정하여 학습자들의 흥미와 학습동기를 유발시킴으로써 한국어와 한국문화 이해에 능력향상을 가져다 줄 것이다. 이는 기초학습이 잘 이루어진 중급 학습자들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2장에서는 한국 문화 교육의 내용과 범주를 살펴보고, 문화 요소를 선정하기 위한 기존의 문화 요소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본다. 이후 각 연구의 선정 범주를 정리하여 이를 통해 한국의 문화교육을 위한 중급 학습자의 문화 정의 기준을 목록화하여 정의한다. 이러한 요소를 배경으로 한국문화 교육방법을 제시할 것이며, 이어 OTT서비스를 특정화하여 선택하고, 이에 맞는 드라마를 선정하는 기준안을 제시할 것이다.
3장에서는 선택한 드라마를 통하여 한국 문화교육을 위한 교육적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드라마의 내용을 분석하고, 이어 설정된 문화 요소를 각 드라마에 적용하여 목표 문화에 맞는 드라마의 장면을 선택하고 이를 자료화 할 것이다.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문화 교육 교수·학습지도안을 작성하여 학습자를 위하여 상황과 맥락을 통하여 한국의 문화를 이해하도록 한다. 나아가 이를 자국의 문화와 직접 비교 및 토론을 이용 여러 나라의 문화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한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 결론을 밝히고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며 보완해야 할 점을 서술하여 더욱 실용적인 연구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대표적인 OTT서비스의 드라마를 이용하여 어휘를 매개체로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문화 교육 방안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학습 도구를 이용해 학습자로 하여 전통적 교육현장에서 벗어나 보다 흥미롭고 신선한 현장에서 문화를 습득하여 의사소통과 상호문화능력을 향상시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