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정보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끝없는 과학기술의 발전은 사람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쳤다. 정보 기술이 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적용됨에 따라 인터넷은 사람들의 삶을 완전히 통합하고 변화시켰다. 쟁점이 발생하면 쟁점도 인터넷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어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온라인 쟁점의 확산이 더 빠르고 통제하기 어려워 문제가 복잡해지고 이슈화되고 대중화된다. 현재 대중의 관리와 정치 참여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경제의 시장화, 문화 수요의 다양화 등 방면의 큰 변화도 뒤따르고 있다. 새로운 쟁점 환경에 직면했을 때 지방자치단체는 인식을 높이고 쟁점 지도 방법의 학습과 활용을 강화해야 갑작스러운 여론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초기 '윈난성 대리시 마스크 압류' 사건을 연구 배경으로 하여 관리학, 전파학 및 기타 분야의 포괄적인 적용을 통해 대리시 정부가 이번 온라인 쟁점에서 보여준 관리 능력과 대응능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첫째, 연구 배경과 연구 의의를 분석하고 국내외 학자들의 온라인 쟁점 및 위기 홍보 연구 결과를 참고하여 온라인 여론 및 위기의 개념, 특성 및 원인을 설명하였다. 둘째, '대리시 마스크 압류 사건' 사례를 단서로 하여 사례분석을 통해 쟁점 전파의 법칙과 특성을 연구하고, 쟁점 전파에서 정부의 대응행위를 분석하여 지방정부의 쟁점 대응수단의 장점과 단점을 도출하고, 문제의 원인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지자체의 사이버 위기 대응에 대한 조언과 대책을 제시하였다. 연구를 통해 현재 지방정부는 쟁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지방정부의 총괄관리를 통해 쟁점 위기에 초기에 대처할 수 있지만, 지방정부는 갑작스러운 공공사고로 인한 인터넷 여론에 대응할 때 여전히 여론위기의식 부족, 대응체계 미비, 대응수준과 능력 부족 등의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사건의 분석과 연구를 통해 현재의 연구이론을 바탕으로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결합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쟁점 위기관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쟁점관리 개념의 전환, 쟁점대응체계 개선, 쟁점대응능력 향상,종 합평가 등의 제안과 대책을 제시하여 온라인 여론관리 능력을 더욱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