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모형 및 가설 14
1) 연구모형 14
2) 연구가설 15
4. 연구의 제한점 16
5. 용어의 정의 17
1) 축구팀 지도자 17
2) 서번트 리더십 17
3) 팀분위기 18
4) 운동몰입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축구팀 지도자 19
2. 서번트 리더십 20
1)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 20
2) 서번트 리더십의 구성요소 22
3. 팀분위기 24
1) 팀분위기의 개념 및 정의 24
2) 팀분위기의 하위요인 25
4. 운동몰입 26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조사도구 29
1) 설문지의 구성 29
3. 타당도 및 신뢰도 31
① 서번트 리더십의 타당도 분석 31
② 팀분위기의 타당도 분석 32
③ 운동몰입의 타당도 분석 33
④ 서번트 리더십, 팀분위기, 운동몰입의 신뢰도 분석 34
4. 조사절차 34
5. 자료 처리방법 35
IV. 연구결과 및 논의 36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번트 리더십 유형, 팀분위기, 운동몰입의 차이 36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번트 리더십 유형의 차이 36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팀분위기의 차이 40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몰입의 차이 43
2. 고등학교 축구팀 지도자의 서번트 리더십유형이 팀분위기에 미치는 영향 47
(1) 서번트 리더십 유형이 역할 특성에 미치는 영향 47
(2) 서번트 리더십 유형이 동료관계 특성에 미치는 영향 48
(3) 서번트 리더십 유형이 팀 특성에 미치는 영향 49
3. 고등학교 축구팀 지도자의 서번트 리더십 유형이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50
(1) 서번트 리더십 유형이 발생 이전에 미치는 영향 50
(2) 서번트 리더십 유형이 진입에 미치는 영향 51
(3) 서번트 리더십이 경험에 미치는 영향 52
(4) 서번트 리더십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 53
V. 요약 및 결론 54
참고문헌 56
부록 60
Abstract 65
표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8
표 2. 설문지 구성 29
표 3. 서번트 리더십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31
표 4. 팀분위기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32
표 5. 운동몰입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33
표 6. 조사도구의 신뢰도 분석 34
표 7. 학년의 따른 서번트 리더십유형의 차이 36
표 8. 운동경력에 따른 서번트 리더십유형의 차이 37
표 9. 지도자와의 생활기간에 서번트 리더십유형의 차이 38
표 10. 입상경력에 따른 서번트 리더십의 차이 39
표 11. 학년에 따른 팀분위기의 차이 40
표 12. 운동경력에 따른 팀분위기의 차이 40
표 13. 지도자와의 생활기간에 따른 팀분위기의 차이 41
표 14. 입상경력에 따른 팀분위기의 차이 42
표 15. 학년의 따른 운동몰입의 차이 43
표 16. 운동경력에 따른 운동몰입의 차이 44
표 17. 지도자와의 생활기간에 따른 운동몰입의 차이 45
표 18. 입상경력에 따른 운동몰입의 차이 46
표 19. 서번트 리더십 유형이 역할 특성에 미치는 영향 47
표 20. 서번트 리더십 유형이 동료관계 특성에 미치는 영향 48
표 21. 서번트 리더십 유형이 팀 특성에 미치는 영향 49
표 22. 서번트 리더십 유형이 발생 이전에 미치는 영향 50
표 23. 서번트 리더십 유형이 진입에 미치는 영향 51
표 24. 서번트 리더십 유형이 경험에 미치는 영향 52
표 25. 서번트 리더십 유형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 53
〈그림 1〉 연구 모형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