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한축구협회에 선수 등록되어 있는 고등학교 축구선수들의 배경변인에 따른 서번트 리더십, 팀분위기, 운동몰입에 차이를 살펴보고 고등학교 축구지도자의 서번트 리더십유형이 팀분위기와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고등학교 축구선수들의 지도자와의 관계로 인하여 훈련 및 경기력 향상을 위하여 학술적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한축구협회에 엘리트 축구선수로 등록되어 있는 고등학교 축구선수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중기입, 무기입, 불성실한 답변 14부를 제외한 286부의 설문자를 결과 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처리 방법으로는 SPSS 26.0을 이용하였고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독립본 t-검정,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가져왔다.
첫째, 고등학교 축구선수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요인 간의 차이 검증 결과 서번트 리더십유형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팀분위기와 운동몰입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교 축구지도자의 서번트 리더십유형이 팀분위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팀분위기의 하위요인 중 성장지원과 비전제시 요인이 역할특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료관계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는 비전제시가 동료관계특성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등학교 축구지도자의 서번트 리더십유형이 운동몰입에 영향을 살펴본 결과, 운동몰입은 서번트유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축구팀 지도자에 리더십이 고등학교 축구팀 선수들에게 매우 중요하게 인지되고 있으며 지도자에 리더십이 유소년 축구선수들에게 생활, 훈련, 경기에 많은 영향이 미치기 때문에 질 높은 훈련과 그 안에서의 지도력 더 나아가 선수들을 향한 확실한 동기부여가 적재적소에 맞게 필요하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