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선행 연구 검토 13
3. 연구 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20
1. 독서 시간의 중요성 20
2. 성취목표 지향성과 다른 변인의 관계 22
3. 창의성과 독서 25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 대상 28
2. 측정 도구 29
가. 창의성 30
나. 독서 시간 31
다. 성취목표 지향성 31
3. 연구 절차 32
IV. 연구 결과 34
1. 기술통계 34
2. 성별, 집단 분류에 따른 주요 변수 간 차이 분석 35
가. 성별에 따른 독서 시간, 성취목표 지향성, 창의성 차이 분석 36
나. 성취목표 지향성에 따른 독서 시간, 창의성 차이 분석 37
다. 창의성에 따른 독서 시간, 성취목표 지향성 차이 분석 40
3. 상관관계 분석 44
4.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분석 결과 46
5.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 50
6. 독서 시간 확보 방안 51
V. 결론 및 제언 55
참고 문헌 59
Abstract 63
[표 1] 측정도구 29
[표 2] 주요 변수 기술 통계 34
[표 3] 성별에 따른 주요 변수 평균 비교 37
[표 4] 성취목표1에 따른 독서 시간, 창의성 평균 비교 38
[표 5] 성취목표2에 따른 독서 시간, 창의성 평균 비교 39
[표 6] 성취목표3에 따른 독서 시간, 창의성 평균 비교 40
[표 7] 창의성1에 따른 독서 시간, 성취목표 지향성 평균 비교 42
[표 8] 창의성2에 따른 독서 시간, 성취목표 지향성 평균 비교 42
[표 9] 창의성3에 따른 독서 시간, 성취목표 지향성 평균 비교 43
[표 10]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44
[표 11] 주당 평균 독서 시간, 성취목표 지향성, 창의성 모형의 적합도 46
[표 12] 주당 평균 독서 시간, 성취목표 지향성, 창의성의 초깃값과 변화율 48
[표 13]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의 적합도 평가 결과 48
[표 14] 주당 독서 시간, 성취목표 지향성, 창의성 연구 모형의 경로계수 추정 결과 49
[표 15] 성취목표 지향성의 종단적 매개효과 검증 50
[표 16] 통계적으로 유의한 직·간접 효과 및 총효과 51
[그림 1] 연구 모형 19
[그림 2] 주당 평균 독서 시간, 성취목표 지향성, 창의성의 유의한 표준화 경로계수 49